▲ 강남 루브르성형외과 윤성원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최근 코로나의 영향으로 인하여 더 치열해진 취업 경쟁 속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 중 하나가,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는 외모의 경쟁력도 포함된다는 것은 이미 누구나 잘 아는 사실이다.

외모가 개인에게 있어 하나의 중요한 경쟁력으로 여겨지면서 여성 못지않게 외모 관리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소위 그루밍족 남성들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더는 남성의 성형이 터부시되지 않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됨에 따라서, 꾸미는 남성들은 패션과 미용에 아낌없이 투자하며 물론 성형수술까지 마다하지 않는다.

주로 남성들이 관심 있어 하는 성형수술은 코 성형이다. 코는 얼굴 콧대나 코끝 모양의 변화를 통해 전체적인 이미지 개선이 가능하고 입체적인 느낌을 주어 얼굴의 정면과 옆면 라인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남성은 여성의 얼굴 구조와 피부 상태가 다르다. 또한 외상으로 인해 변형된 특수코가 많고 매부리코, 휜 코 등 유형별 기능적 문제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수술에 앞서 3D-CT를 통해 코의 상태를 정밀 진단하고 여성과는 다른 남자 코의 특성을 반영하여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직선적이고 샤프한 남성의 코는 상대방에게 신뢰감을 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므로 남자의 코는 자연스러우면서도 남자다움이 유지되어야 한다. 여성과 비교해 곡선이 덜 들어가고 코끝이 들리기보다는 쭉 뻗는 느낌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자처럼 콧대가 얇거나 코끝이 약간 들린 듯 오똑하다면 오히려 가벼운 인상을 줄 수 있고 티가 날 수 있으므로 남성의 골격과 피부 두께를 고려하여 이마, 콧대, 코끝, 턱선까지 조화로운 라인을 만들어가야 한다.

즉, 미간부터 시작해 쭉 뻗은 직선의 코 라인과 볼륨감 있고 샤프한 코끝의 모양을 통해 입체감 있는 코를 만들어 줄 수 있으며, 이런 코의 변화만으로도 세련된 이미지로의 개선이 가능하다.

또한, 남성의 코 성형의 경우, 여성과 비교해 아직은 남성 성형에 대한 불편한 시선이 있을 수 있으므로 높고 샤프한 모양의 코를 만들더라도 회복이 빨라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더욱 쉽게 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빠른 회복 기간은 집도하는 의사 개개인의 숙련도와 경험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남성의 코 성형의 경우 여성보다 코가 조금 더 높아야 하며, 길게 뻗도록 모양을 잡아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또한 여성과 비교해 콧대와 코끝을 조금 넓게 만들어야 남성스럽고 샤프한 인상을 줄 수 있다. 여자처럼 얇은 코는 남성의 얼굴에 올라갔을 때 코가 샤프하기 보다는 찝혀보이고 오히려 더 티가 나는 모양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남자코성형의 경우 선술 한 바와 같이 자연스러우면서 남성성을 강조하는 수술이 적합하다.

다만 간단한 수술이라고 쉽게 생각하고 체계적인 관리가 동반되지 않는다면 염증 또는 붓기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반드시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강남 루브르성형외과 윤성원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