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루쎄여성의원 이혜경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피부에 나는 여러 트러블 중에서도 여드름은 사람들에게 참 반갑지 않은 불청객이다. 특히 여드름은 나이와 상관없이 얼굴에만 나는 것이 아닌, 등이나 가슴 심지어 엉덩이까지 생기는 경우도 많다. 이 여드름을 그냥 대수롭지 않은 것으로 판단해 방치한다면 색소침착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고, 또 무리해서 짜려고 하면 흉터나 자국 등이 남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엉덩이 여드름은 호르몬의 자극으로 피지분비량이 많아져 이 피지가 밖으로 나가지 못하고 모공이나 피지선에 쌓이면 생길 수 있다. 주로 꽉 끼는 옷을 입고 오랜 시간 의자나 침대 등에 앉아 있거나 통풍이 되지 못하고 땀이 차는 옷을 입을 때에도 엉덩이 여드름이 생긴다.

하지만 엉덩이에 여드름이 났다고 다 같은 종류는 아니다. 엉덩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낭염이나 종기는 주로 세균성 질환으로, 종기가 크다면 절개를 하기도 한다. 또다른 엉덩이 종기에는 단순포진도 있는데 이것은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기력이 약해질 때 발병하는 것으로, 대개 항바이러스제를 처방해 경과를 지켜본다. 그러나 엉덩이 여드름은 이런 질환들과 달라, 엉덩이 여드름에 맞는 치료가 필요하다.

엉덩이 여드름을 제거하거나, 혹은 이로 인해 엉덩이 색소침착이 일어났을 때는 레이저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다. 엉덩이에 붉은 염증성 흔적인지, 갈색의 흔적만 남아있는지, 복합적인 색소인지에 따라 치료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이때는 멜라닌세포에 색을 파괴하고 늘어진 혈관을 교정할 수 있는 레이저 토닝과 클라리티 레이저가 효과적이다.

이를 통해 콜라겐을 생성하고 섬유아세포 자극을 통해 정상적인 조직으로의 회복을 도울 수 있다. 엉덩이 색소치료는 정상 피부조직에 손상을 주지 않고 증상의 원인을 선택적으로 교정할 수 있다. 또한, 피부조직에 손상이 적어 빠르게 일상 생활로 복귀할 수 있다.

덧붙여 레이저 시술은 높은 안정성으로 누구나 치료 가능하고 시술 후 색소침착이나 통증, 출혈 등 기타 부작용이 거의 없어 단시간 내 편하게 시술받을 수 있다.

레이저 시술을 받았다면 강한 햇빛은 피하고 외출시 자외선차단제를 사용하면 피부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세안시 세게 문지르거나 스크럽 제품 사용은 삼가하는 게 좋다. 무엇보다 레이저 기계를 통한 치료이므로 소비자들은 1:1 맞춤시술이 필요하며, 개인별 상담을 상세히 진행 후 개인에 맞는 맞춤 시술을 받는 것이 현명하다.

최적화된 장비를 갖추고 있는지도 알아본 후에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진료받는 것이 좋다.(루쎄여성의원 이혜경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