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대문역 서울바로치과의원 박민철 원장(치주과 전문의)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예기치 못한 사고를 당하거나 노화 또는 치과 질환으로 인해 치아를 상실한다면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이 초래된다. 치아는 음식물을 섭취할 수 있는 저작 기능과 발음 등의 역할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심미성 측면에서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다행히도 현대 의학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해 근래에는 치아 소실을 대체할 수 있는 대표적인 치료로 부상한 ‘임플란트’가 등장해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내고 있다. 임플란트는 인체에 무해한 재료로 만들어진 인공치근을 상실한 치아 부위의 잇몸 뼈에 식립하고 해당 부위에 인공치아를 장착해 수복하는 치료 방법을 일컫는다.

치과 치료의 신기원이라 평가받고 있는 임플란트는 심미적으로 우수하게 제작할 수 있으며 씹는 힘이 자연치아에 가깝고 반영구적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치조골을 보호해 주고, 잇몸 손상의 위험이 적어 기존에 사용되던 틀니나 브릿지에 비해 많은 환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하지만 임플란트가 널리 보편화된 만큼 부작용 사례 역시 꾸준히 보고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시술 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매식체의 탈락, 보철물의 파절 등이 있으며 이는 대부분 환자 구강 상태에 대한 정확한 판단이 이뤄지지 못한 탓이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임플란트 시술 전에는 환자 개인마다 제각각인 잇몸 뼈의 치밀도와 두께, 신경 위치 등을 철저히 고려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임플란트 식립 계획을 세우고 오차를 줄여야만 성공적인 임플란트의 식립이 가능하다. 따라서 최근에는 미리 제작된 가이드에 따라 안전하고 정확한 시술이 가능한 디지털 임플란트 3D 프로그램’이 선호되고 있다.

자동차 네비게이션에 목적지를 입력했을 때 가장 빠른 길이나 정체 구간을 알려주기에 빠르고 안전하게 목적지로 갈 수 있듯 디지털 임플란트 3D 프로그램 역시 환자 맞춤형 원가이드 제작을 통해 오차 없이 계획된 정확한 위치에 식립할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닌다.

3D CT로 개개인에 맞는 구강 정밀 진단을 통해 수술 계획을 수립하므로, 임플란트가 식립될 최적의 위치와 각도, 깊이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디지털 임플란트 3D 프로그램은 최적의 수술 경로를 찾아 골조직, 신경 위치 등을 정확하게 파악해 안전성을 높이는 가운데 빠르게 정밀한 시술이 가능하다.

디지털 임플란트 시에는 먼저 3D 디지털 CT를 구강 영상을 정밀하게 촬영한다. 3차적으로 구현된 영상을 통해 치아, 잇몸뼈, 신경을 통합적으로 분석해 모의수술을 진행해 맞춤형 식립유도장치를 제작하게 된다.

이 장치를 기반으로 정확한 임플란트 식립이 이뤄질 수 있으며 오차 범위를 줄일 수 있어 완성도 높은 시술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환자별 개인 맞춤 수술 장치인 서지컬 가이드 덕에 신경 손상 위험, 세균 감염 위험성을 최소화했으며 최소 절개 하에 시행돼 회복이 빠르고 전신 질환을 앓고 있거나 수술 부담이 큰 고령 환자에게도 적합한 시술이다.

다만 만족스러운 임플란트 식립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턱관절, 얼굴뼈의 조화까지 예측할 있는 전문 의료진을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전문 의료진을 중심으로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권장되며 철저한 무균술식이 시행되는지, 정품 임플란트를 사용하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수술 후에는 임플란트 주위염 등의 합병증으로 식립체 자체가 빠지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환자 또한 구강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여야 하며, 정기적으로 유지체크를 시행하여야 하고, 너무 센 저작력으로 인한 보철물 파절이 있는 경우 교근과 측두근에 보톡스 치료를 동반하여 저작력을 낮추는 것도 임플란트의 장기간 유지에 도움이 된다.

만약 통증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임플란트가 망설여진다면 치과 내 마취 시스템과 장비를 비교할 필요도 있다. 장비에 따라 통증의 강도가 달라질 수 있고 3단계 무통 마취 시스템은 연고 도포, 가글액, 무통마취기를 이용해 통증을 경감이 가능하다.(동대문역 서울바로치과의원 박민철 원장(치주과 전문의))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