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산 연세플라워치과병원 하상운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최근 성장기 자녀를 둔 부모들의 치과 방문 사례가 늘고 있다. 바로 소아청소년 자녀의 치아교정 상담을 위해서다. 성장기에는 골격 성장이 급격히 이뤄지기 때문에 부정교합이나 비대칭이 있는 경우 성장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조기 진단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미리 예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성장기 치아교정이 중요한 이유는 치아의 배열과 주변 골격의 바른 성장을 유도함으로써 얼굴 형태까지 바로잡아줄 수 있기 때문이다. 적절한 시기에 교정 치료를 시작하여 치아 배열을 정상화하고 차후 나타날 수 있는 골격적 문제까지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성인이 되어서도 가지런한 치아와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기에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적정 교정 시기를 정하는 것이 좋다.

간혹 ‘우리 아이는 언제 교정을 시작하면 좋을까요?’라며 물어보는 부모님들이 있다. 정확히 몇 세에 치아교정을 시작해야 한다고 특정할 수는 없지만, 통상적으로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자라기 시작하는 나이인 6세부터 예비 검진을 시작하는 것이 권장된다. 부정교합의 형태에 따라 적절한 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아이의 상태를 면밀히 파악 후 부정교합 예방을 위한 치아교정을 시작하는 것이 현명하다.

소아교정을 시작하기 전에 앞서 체계적인 진단을 통해 치아의 교합 상태, 턱 관절 상태, 성장 속도 등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특히 성장기 치아교정은 성장 속도를 이용한 것인 만큼 성인에 비해 치아가 움직이는 속도가 빠르고 부드럽게 움직여 통증이 적다는 장점을 갖는다. 또, 적용 가능한 교정 방법이 다양하고 발치나 수술 없이도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어 환자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그러나 소아교정은 치료 특성상 어린 나이부터 치아교정 장치를 착용해야 하는 만큼 자녀의 적극적인 협조와 부모님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치아교정 장치를 착용하는 동안 구강 청결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장치 제거 후에도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해 검진 및 치료를 받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치아교정은 치아의 뿌리와 각 치아 주변의 신경, 턱 관절, 전체적인 얼굴 골격 등 모든 조건을 확인하고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한다. 소아청소년 교정의 경우 성장 속도까지 고려해야 하기에 담당 주치의와의 충분한 상담 후 결정해야 한다.

자녀의 올바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치과 치료인 만큼 교정치과를 선택할 때 단순히 치아교정 비용이나 이벤트에 현혹되기 보다는, 해당 분야에 관련해 이해도가 높고 실제 임상 경험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의료진을 찾길 바란다.(일산 연세플라워치과병원 하상운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