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남으뜸병원 김덕수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어깨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적 요인은 다양하다. 오십견이라 불리는 중년 이후 어깨의 퇴행성 변화나 석회성건염 등의 문제부터, 외부적인 충격 혹은 무리한 움직임으로 인해 어깨를 감싸고 있는 근육이나 힘줄 등이 파열되는 등의 회전근개파열이 있다. 바르지 못한 자세로 잠을 자거나 장시간 근무할 경우, 근육 내 손상과 함께 통증을 유발하는 근막통증증후군 역시, 어깨의 불편함을 만드는 질환이다.

한결 따뜻해진 날씨로 인해 야외활동이 증가하는 요즘은 회전근개파열 등 무리한 움직임으로 인한 어깨 손상의 가능성이 높아지는 시기다. 회전근개란 어깨를 감싸고 있는 힘줄로 한 개의 힘줄이 아닌 4개의 힘줄을 뜻하는데, 정상적인 힘줄 구조가 아닌 변성되고 약해진 힘줄에 파열이 생기게 되면 회전근개파열이라 부른다. 테니스나 골프, 배드민턴 등 어깨의 활용도가 높은 운동을 무리하게 지속할 경우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퇴행의 변화를 겪는 중년의 경우, 힘줄의 약화가 더욱 진행되어있기에 파열의 발생 가능성은 더욱 높아질 수 있다. 또한, 회전근개의 섬유화 정도에 따라 파열 정도와 통증 등의 증상이 달라질 수 있다 관절의 퇴행이 오지 않은 젊은 연령대라 할지라도 충분히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진단은 팔을 들 때 어깨 높이 정도에서 통증이 발생하고, 완전히 팔을 들면 통증이 감소하는 특징을 보인다. 일반적으로 통증이 있는 경우 물리치료나 약물요법에 의해 통증이 감소하기도 하지만, 통증이 지속되고 밤에 잠을 자기 힘들 정도로 통증이 심해진다면 병원을 방문에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료는 파열의 정도에 따라 그 방법이 달라질 수 있는데, 파열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 운동 치료나 주사요법, 체외 충격파 등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그러나 파열 정도가 심한 경우 관절내시경 등의 수술적 치료법을 통해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수술 진행시에는 의료진과의 면밀한 상담과 X-ray, CT 등의 검사를 통해 파열 정도를 확인 한 뒤, 본인에게 맞는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조기에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질환의 재발을 막고 어깨 기능의 정상화를 만드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간혹 오십견으로 여기거나 통증이 견딜만하다고 방치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어깨통증이 사라지더라도 질환은 여전히 남는다. 신체 내 산재해 있는 통증의 원인을 처리하지 못한다면, 통증은 다시 재발하고 이후 치료는 더욱 어려워질 수도 있다.

어깨 치료는 이후 움직임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자가진단이나 민간요법 등을 지양해야 한다. 병원 검사를 통해 확실히 진단 받고 치료 후에는 의료진의 안내에 따라 스트레칭, 재활 및 운동치료 등 증상의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후속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성남으뜸병원 김덕수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