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센텀코어의원 김혜경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흔히 산부인과를 임신 및 출산과 연관 지어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산부인과는 그 밖에도 자궁과 질, 방광 등 여성 생식기에 발생하는 질병이나 질환을 두루 진료하고 치료하는 등 여성 건강 전반을 다루고 있다.

또한 산부인과에서는 여성들이 흔히 겪는 질염이나 방광염, 생리통, 월경전증후군, 자궁근종 등에 대한 치료는 물론 자궁경부암 검진, 초음파 검사, 균 검사 등 다양한 여성 질환 검진 및 검사도 시행한다.

따라서 평소 주기적으로 산부인과 정기검진을 실시해 여성 질환을 미리 예방하고, 이상 증상이 나타났을 때 되도록 빨리 병원을 찾아 산부인과전문의 진료를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게 바람직하다.

특히 여성에게만 발생하는 자궁경부암의 경우 예방접종과 정기검진으로 예방이 가능한 유일한 암이기 때문에 1년에 한 번씩은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으며, 가임기 여성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자궁근종 역시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초음파검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해 자궁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더불어 질 분비물이 증가하거나 냄새가 나는 경우, 생리 주기가 불규칙하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생리통이 극심한 경우, 생리 전 우울감, 식습관 변화, 수면 패턴 변화, 복부 및 허리 통증 등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질염이나 다낭성난소증후군, 월경전증후군, 월경전불쾌장애 등이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산부인과 진료를 받아 봐야 한다.

한편 산부인과 선택 시에는 경험이 풍부한 산부인과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 곳을 찾는 것이 좋으며, 산부인과 검진 및 진료에 거부감이 있는 경우 여의사에게 검진 및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요청하면 심리적 부담감을 줄일 수 있다.

만약 추가적인 시술이나 수술이 필요하다면 해당 병원 의료진의 임상 경험이 풍부한지 확인하고 의료 장비나 위생 상태 및 사후 관리 방식에 대해서도 꼼꼼히 알아보는 것이 좋다.(부산 센텀코어의원 김혜경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