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오석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광진에 거주하고 있는 30대 남성 김 모씨는 최근 들어서 뻐근한 통증 때문에 불편한 나날들을 보내고 있다.

평소에도 어느 정도 아픈 느낌이 있었으나 최근 들어서 통증이 더욱 심해졌기 때문이다. 통증으로 인해 조금만 움직여도 피곤한 느낌을 받고 있고, 휴식을 취할 때도 통증이 있기 때문에, 좀처럼 체력이 회복되지 않고 있다.

때문에, 어깨를 주물러보고 허리와 같은 부분을 주물러 봐도 통증은 좀처럼 풀리지가 않았다. 직장 동료나 가족이 대신 어깨를 주물러 줘도 통증이 잠깐 사라질 뿐, 시간이 지나면 다시 통증이 재발해 김 씨를 괴롭혔다.

이러한 통증이 나타나는 문제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주지 못했기 때문이다. 당장 통증을 치료하면 어느 정도 괜찮아지는 효과는 받을 수 있어도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주지 못하면 금방 재발하게 된다.

원인은 잘못된 자세로 인해 신체의 불균형이 가속화된 것은 아닌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현대인들의 대부분은 앉아서 시간을 보내게 된다. 이 때, 오랜 시간 앉아있는 것을 잘못된 자세로 시간을 보내게 된다면, 신체 전반적으로 영향을 받아 체형의 불균형이나 근골격계 통증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통증은 단순히 아프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디스크나 척추관 협착증, 어깨 회전근개 파열, 테니스 엘보 등 오랜 시간 치료가 필요한 근골격계 질환으로 번진다는 것이 더 큰 문제점이다. 해당 질환은 재발이 잦고 치료에 보다 오랜 시간이 요구되기 때문에, 환자를 더 괴롭힐 수 있다.

따라서 신체 균형을 바로잡을 수 있는 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한방에서는 추나요법을 진행하는데, 이는 근육과 뼈, 인대 등에 유효한 자극을 가해 통증을 다스리고 신체의 균형을 되찾아줄 수 있는 방법이다. 또, 몸에 있는 어혈을 제거하고 편타성 손상 등을 바로잡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통증 치료 이외에도 교통사고 후유증을 다스리고 성장기 청소년의 체형 교정 치료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치료를 받을 때는 자신의 체형의 특성과 통증 정도 등의 요소를 꼼꼼하게 고려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사람마다 다른 요소를 고려해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전체적인 치료 만족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구의 오석한방병원 강오석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