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준형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무슨 일이든 적절한 시기가 있다. 좋은 시기를 활용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고 더 효율적으로 일을 진행할 수 있다. 치과 진료 역시 마찬가지다. 치료에 적합한 시기를 놓치면 더 오랜 기간과 비용이 소요될 수 있어 초기에 대응하는 게 중요하다.

다만 치아교정은 연령에 관계 없이 시작할 수 있다. 물론 성장이 완료되기 전에 치아를 이동시켜야 더 빠르게 치료할 수 있고 골격적 문제도 개선할 수 있다. 주걱턱 같은 케이스는 소아교정을 통해 잘못된 성장을 예방하면 치아교정을 수월하게 할 수 있다.

그러나 성인이 된 후에 교정치료가 불가능하다는 것은 아니다. 성장 시기보다는 치아를 빠르게 이동시키기 어려울 수 있으나 케이스에 따라 단기간에 교정을 완료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부정교합을 모두 개선할 수 있다.

중장년층 이상에서는 잇몸이 약해지면서 무너지기 시작하고, 이로 인해 치아배열에도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그럴 때는 잇몸치료를 하고 치아교정을 통해 치열을 바로잡는 게 중요하다.

부정교합은 외관 상 보기 좋지 않고 발음이 새거나 저작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등 여러 문제를 유발한다. 때문에 나이에 관계 없이 교정이 필요하다면 치료를 통해 외모와 구강 기능을 개선할 수 있다.

교정치료를 시작할 때는 정밀 검사를 통해 각자 다른 부정교합 케이스를 분석해야 한다. 이후 치아 이동 방향, 치료 기간, 사용할 교정 장치 종류 등을 결정한 후 치료해야 한다. 이때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상의한 후 치료해야 안정적으로 치아를 교정할 수 있다.

부정교합을 방치하면 충치, 치주질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고 부정교합이 더 심해질 수 있다. 따라서 연령에 관계없이 교정치료를 진행하는 게 좋으며, 치료 전 의료진과 충분히 상의한 후 개별 계획을 세워 진행해야 하겠다.(마포 바른약속치과 김준형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