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병준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매일 오랜 시간 앉아 있거나 서있는 경우, 꽉 끼는 하의나 부츠를 즐기는 경우 하체 순환력이 저하될 수 있다. 또한 임신, 비만 등으로 하체에 몸의 하중이 쏠리는 경우에도 하체 순환력이 점점 떨어질 수 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점차 순환력이 떨어지고 다리 정맥 내 판막이 손상되면 하지정맥류가 발생할 수 있다. 하지정맥류는 판막 손상으로 인해 심장으로 흘러야 할 혈액이 다리로 역류 하면서 다리 피로감이나 통증, 저림,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하지정맥류가 심해지면 다리 정맥이 피부에 비치거나 돌출될 수 있다. 물론 하지정맥류라 해서 무조건 혈관이 울퉁불퉁하게 돌출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증상이 악화될수록 정맥의 돌출 가능성이 높아지며 하체가 늘 무겁고 붓는 등 일상생활의 불편함이 커질 수 있다.

따라서 하지정맥류가 의심될 때는 검사해봐야 한다. 자가진단을 선행하는 것도 좋으며, 병원에서 자세한 부분을 확인한 후 치료하는 게 중요하다. 초기 단계일 때는 가벼운 운동과 하지정맥용 스타킹 착용 등 보존적인 치료로도 회복할 수 있다.

하지만 증상이 어느 정도 진행된 후에는 약물을 이용하여 혈관벽의 탄력을 개선하고 혈액순환을 강화할 수 있다. 이러한 치료는 장기간 진행하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의료진과 적절한 기간을 설정하여 치료하는 게 좋다.

증상이 악화된 경우에는 발거술, 레이저 시술, 고주파 시술, 베나실 등 여러 가지 치료를 이용해야 한다. 이러한 치료는 정맥이 돌출되었거나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이 발생한 경우에 이용하기 적합하다.

현대인은 대부분 앉아서 생활하고 운동량이 부족해 하지정맥류가 발생하기 쉽다. 해당 증상은 초기에 관리하는 게 중요하며 재발을 방지해야 한다. 따라서 평소 다리 스트레칭을 자주 하고 장시간 앉아만 있지 않도록 신경 쓰는 게 중요하다.(청담동 베스트원의원 강병준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