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경원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최근 고령화 사회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자연히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 한 번 영구치로 전환된 후 평상 사용해야 하는 치아 건강 역시 중요해졌다. 때문에 자연스럽게 치아교정을 진행하는 케이스도 증가하고 있다.

치아교정은 삐뚤빼뚤한 치열이나 위아래 부정교합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치료 방법이다. 심미적인 목적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으나 심미성만을 위한 치료는 아니다. 교정치료는 잘못된 치아 배열 상태를 개선하면서 본래 기능을 회복하는 것을 목표로 한 치료 방법이다.

교정치료 시 현재 치아 배열 상태를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덧니가 있거나 돌출 정도가 심한지, 주걱턱 형태인지 등 다양한 부분을 고려해야 하며, 각각 다른 부정교합 케이스에 맞춰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한다.

또한 치아와 치주 건강상태도 고려해야 한다. 충치나 치주질환이 심한 경우 바로 교정치료를 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구강 건강상태를 면밀히 살펴본 후에 적절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 외에도 연령별로 다른 특성도 확인한 후 치료해야 한다.

케이스에 따라 치아 전체를 교정하기도 하고 일부분을 교정하기도 하는데, 앞니 등 치아 일부분만 교정할 경우 치료 기간이 단축되고 비용 부담도 낮아진다. 이때 디오 부분교정을 진행하면 디지털 시스템을 이용해 맞춤형 장치를 제작할 수 있고 정밀한 이동이 가능하다. 또한 교정 후 달라질 모습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디지털 교정은 전체 교정에도 이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부정교합 케이스에 활용할 수 있다. 정밀 기기를 이용하더라도 의료진 실력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관련 치료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충분히 상의한 후 진행해야 하겠다.

치아교정은 여러 사항을 고려한 후 진행해야 하므로 내부 시설, 의료진 실력 등을 모두 참고하는 게 중요하다. 또한 사후관리를 통해 치아를 안정적으로 유지해주는지도 체크한 후 진행해야 하겠다.(동선동 더서울치과 허경원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