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종철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현대인에게 흔히 발견되는 일자목, 거북목은 심해지면 목디스크로 이어질 수도 있는 만큼 체형 교정을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개선해야 한다. 목디스크는 경추 뼈와 뼈 사이에 위치한 디스크가 탈출해 신경을 압박하면서 통증을 발생하는 질환이다.

머리를 받치고 있는 목은 옆에서 봤을 때 자연스러운 C자 형태를 이루는데, C자 형태의 목이 점점 펴지고 경추가 1자형 직선으로 곧게 뻗게 되는 것을 일자목이라고 한다. 고개를 숙이거나 목을 앞으로 쭉 빼는 등의 잘못된 자세를 지속하면 일자목으로 변형되는 것이다.

거북목 증후군은 목이 거북이처럼 앞으로 구부러지는 것을 말하는데, 보통 거북목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 중에는 어깨가 앞으로 둥글게 말려 있고, 등이 굽은 이들이 많다. 이러한 목의 변형을 방치하면 목과 어깨 근육 및 힘줄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줘 목디스크 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다.

이 같은 증상이 목디스크로 이어지기 전에 막기 위해서는 도수치료 등을 이용한 치료를 통해 일자목, 거북목을 교정해야 한다. 도수치료는 척추 주변 근육과 근막 등 조직을 이완해주고 틀어진 척추를 바로 잡아주는 치료 방법이다.

단순히 통증을 개선하는 방식이 아니라 몸의 전체적인 균형을 맞춰 통증을 유발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개선할 수 있다. 앞서 설명한 질환들은 바르지 못한 자세의 영향을 받았으므로 이 같은 치료법을 통해 완화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 절개로 인한 출혈이나 감염의 위험이 없어 안전하기 때문에 당뇨나 고혈압 환자, 고령자에게도 적용 가능하다. 단, 그 과정에서 치료사의 숙련도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의료진의 임상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지 사전에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아울러 목디스크는 교정 치료뿐만 아니라 평소 생활 속에서 올바른 자세 및 습관을 유지하는 노력이 중요하다. 과도한 스마트폰 및 PC 사용을 자제하고 사용하는 중에는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주면 도움이 된다.(안산 한양베스트통증의학과 이종철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