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정하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과거 우리 조상들은 농사, 고기잡이 등이 주된 생계유지 수단이었기 때문에 과도한 신체적 노동으로 인한 무릎, 어깨, 허리 등의 관절질환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았다. 반면에 현대에는 장시간 앉아서 일을 하는 사무직 종사자 비율이 늘어나면서 부동자세로 인한 근육량의 감소, 척추의 부담 가중으로 인해 목, 허리 디스크 질환 환자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목에 디스크가 있는 경우에는 자고 일어나서 목부터 어깨, 팔을 지나 손끝까지 저림이 느껴지기도 하며, 손이 부어있는 감각을 호소한다. 물건을 자주 떨어뜨리거나, 손에 힘이 들어가지 않아 수저질이 어려운 증상을 보이기도 하며 심한 경우에는 팔이나 어깨 한 부분에 살이 움푹 패인 것 같은 근 퇴축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허리디스크 초반에는 평소에 괜찮다가 한 번 씩 한 쪽다리가 저리다가 움직이거나 시간이 지나면 가라앉고, 허리나 한 쪽 골반으로 찌릿한 통증이 느껴지는 증상이 발생한다. 초기를 지나 점점 증상이 진행되면 가만히 있어도 미세한 정도부터 강한 강도로 다리가 저리며, 한 쪽다리에 힘이 실리지 못해 절뚝거리거나 통증으로 인해 보행에 이상이 생긴다.

악화된 디스크 증상들은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 통증이 심하지 않더라도 한 쪽의 팔 다리에 근력이 저하되어 물건을 들지 못하거나, 허리 디스크의 경우 대소변 장애도 발생할 수 있으며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면 수술이 필요한 상태에 이른다.

수술은 최후의 수단으로 선택하는 것이 몸에 부담을 적게 주는 방법일 수 있기 때문에 디스크 증상이 느껴진다면 빠른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 한의학에서는 이에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침 치료, 신경 회복을 돕는 전침치료, 디스크 압박으로 인한 신경 손상의 회복을 돕는 약침치료 등 복합적인 계획으로 증상을 개선을 돕는다.

이와 함께 진행되는 추나요법은 디스크 사이의 공간들을 확보해주어 디스크 흡수를 기대할 수 있으며 척추의 균형을 바로 잡아준다. 상태에 따라 필요한 치료를 받는다면 증상 악화 및 재발을 예방하여 정상적인 일상생활 영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상태에 따른 치료 방법이 다양하고 정도에 따라 그 치료 시기나 횟수 등이 달라질 수 있다. 또한, 무분별한 치료는 오히려 부작용 및 결과 불만족을 야기할 수 있기에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동탄 튼튼한방병원 박정하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