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하 픽사베이.
이하 픽사베이.

[미디어파인=박수룡 원장의 부부가족이야기]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예전보다 높아졌다고는 해도 여전히 여성이 남성보다 더 많은 불이익을 강요받는 것이 현실입니다. ​현대 교육을 받은 여성들은 이러한 부조리를 더 이상 운명처럼 받아들이기를 거부합니다. ​당신이 남편에게 가정에 대한 관심을 가지기를 바라고, 또 그렇게 만들려고 하는 것은 그런 노력의 일부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인들의 이런 의도가 정당한 것이라 해서 반드시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것은 아닙니다. 현실에서는 오히려 더 큰 부부 갈등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드물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아직 많은 남편들이 가정에 대한 자신의 책임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면 아내들이 갈등을 피하여 보다 지혜로운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사실 왜 꼭 여자가 이런 역할을 해야 하느냐고 따진다면 달리 할 말은 없습니다. “이런 수고는 상대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을 위한 것이기도 하고, 무엇보다 당신들 후손의 행복을 위해서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하면 너무 옹색할까?​ ​아무튼 이런 경우 행복한 결혼 생활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될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먼저 남성의 내면 깊숙이 박혀 있는 자유로움을 포기하지 않으려는 심리를 어느 정도는 용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것은 남편이 가정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기를 바라는 것뿐 아니라, 남편의 나쁜 버릇을 고쳐 주려는 것까지 다 포함합니다. ​이 말에 당신은 "결혼을 했으면, 애 아빠가 되었으면 당연히 해야 하는 거 아냐? 누구는 이러고 사는 게 좋아서 이러는 줄 알아?"라고 하실 건가요?

아니면 "내가 사랑하는 사람을 더 건강하고 더 멋있게 하려는 것이 잘못이라고요?"라고 하실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당신의 말이 옳습니다. 맞는 말이지만 그 맞는 말이 효과를 내기는커녕 도리어 끝나지 않은 싸움으로 이어지기 쉽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는 겁니다.

무엇이 ​옳고 그른지에 대해서가 아니라 이를 용납하지 못하면 연애 때나 결혼 생활 내내 크고 작은 싸움이 계속될 수 있고 불행한 결말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렇게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당신으로서는 사랑하는 남편과 함께 있고 싶어서, 남편에게 좋은 것을 해주고 싶어서 또 남편과 아이들이 잘 지내며 좋은 기억을 가지게 해 주고 싶어서 등 여러 좋은 이유로 남편을 달래 보고, 더러는 강하게 권하기도 한다는 점을 저는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의 남편은 그런 것조차 자신에 대한 과도한 간섭으로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에 이 점을 염두에 두시라는 겁니다.​ 사실 당신의 입장에서는 ‘이 사람은 결혼과 가정을 어떻게 생각하길래 이러는 거지? 이런 사람을 어떻게 믿고 한 평생 살 수 있을까?’라는 의심이 드는 것도 당연합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도 남편의 마음을 확인하려고 꼬치꼬치 캐묻거나 심지어 이혼 위협까지 하는 것은 아주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그렇게 해서 실제로 사이가 좋아지는 경우도 없고, 잡으려고 할수록 오히려 남편은 더 벗어나고 싶어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남편이 왜 그러는지 도저히 이해할 수 없겠지만 그것이 남자의 속성이라는 것 정도로 받아들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마 ​그렇지 않은 남자와 결혼하여 살았다면 오히려 거꾸로 별 것에 다 참견하며 끊임없는 잔소리에 시달렸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면 견디기가 좀 낫지 않을까요? 제가 지금 당신에게 드리고 싶은 말은 때로는 정말 담판을 지을 각오를 하고 따져야 할 경우도 있겠지만 일반적으로는 남편이 자유로운 시간을 누리도록 잠시 허락해 주는 것이 좋다는 점입니다.

남편과 좋은 관계를 맺고 행복한 가정생활을 꾸리고 싶은 당신의 꿈은 아름다운 것이고, 그렇게 잘 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당장 그 꿈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해도 조급해하지 말고 당신이 조금 더 참기를 권합니다. 사실 그저 참기만 하려면 억울하기도 하겠지만 그저 참는 것을 사랑으로 미화하던 시대는 이미 지났다는 것도 인정합니다.

그래도 참으면서 다음 두가지 면에서 노력하기를 권합니다. 우선 남편에 대해서 불안한 마음이 들거나 외롭더라도 혼자서 참고 극복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사랑을 기대했던 당신에게는 뜻밖에 냉정하게 들리겠지만 그럴 수 있어야 성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남편은 부인의 외로움을 달래주는-물론 그렇게 해준다면 정말 좋겠지만-사람이 아니라는 점을 상기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문제를 잘 해결하지 못한 부인들은 더러 쇼핑 중독에 빠지거나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고 술이나 담배에 의존하기도 합니다. 또 자녀들의 학업 성적에게 지나치게 집착하게 된 부인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비록 원인이 남편에게 있다고 해도 이렇게 가족 모두 불행해지는 것에 이들의 문제 해결 능력 부족을 탓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추천키워드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