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매력적인 숫자, 파이를 기념하는 파이의 날
가장 매력적인 숫자, 파이를 기념하는 파이의 날

 [미디어파인 칼럼 = 이상원 기자] 파이는 아마 가장 유명한 순환하지 않는 무한소수일 것이다. 아무리 수학을 모르는 사람도 3.14는 들어본 적이 있다. 전 세계의 수많은 수학자와 파이라는 숫자를 좋아하는 사람은 이런 것을 기념하는 날을 만들었다. 바로 파이 데이다.

1) 파이란
파이는 원의 둘레를 지름으로 나눈 값이다. 이 값은 원의 크기와 관계없이 계속 일정하다. 즉 지금 당신이 보는 시계나 엄청나게 커다란 원형의 지구나 모두 동일한 비율인 것이다.

샌프란시스코의 탐험가인 론 힙슈만은 다소 단순하게 들릴 수 있는 이 명제에서 다양한 수학적 원리가 파생된다고 말했다. 그는 박물관 직원들과 함께 1988년에 파이를 먹으며 첫 파이의 날 기념행사를 열었고, 그 이후로 매년 파이의 날 행사를 추가하면서 그 전통을 이어오고 있다. 사람들이 파이에 열광하는 이유는 숫자들이 순환하지 않는, 또 완벽에 가깝다고 생각하는 원에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2) 파이의 역사
사람들은 수천 년 전부터 파이에 대해 알고 있었다. 파이는 심지어 성경에 등장하기도 한다. 이 점은 파이의 매력이 문화를 초월함을 보여준다. 바빌로니아인, 고대 그리스인, 고대 중국인들도 가리지 않고 파이의 더 정확한 값을 계산하기 위해 노력했다.

수학자 아르키메데스는 기원전 250년에 두 개의 96면 다각형을 사용하여 정확한 파이 계산을 시도했다. 다각형 하나는 원 안에, 다른 하나는 바깥에 그렸다. 이후 다각형의 둘레를 계산하여 파이값을 어림잡아 추측했다. 이런 증명은 당시 최초의 가장 정확한 파이값이었다.

수 세기가 지날 동안, 사람들은 파이를 더 정확하게 계산했다. 하지만 소수점 이하의 자리를 찾는 것은 컴퓨터의 발달과 함께 매우 많은 자리까지 내려가게 되었다. 미국 수학자들은 1949년 일반적인 계산기를 사용하여 파이의 1,120자리까지 계산했다. 현재 파이는 소수점 이하 13조 3천억 자리까지 계산되었다.

3) 파이의 날을 기념하는 방법
사람들은 이 독특하고 매력적인 숫자를 기념하기 위해 최대한 많은 숫자를 외우거나 해당 숫자들로 노래를 작곡한다. 현재 최고 기록 보유자는 소수점 70,030자리까지 암기된 것이 공식적인 수치이다. 또한 2009년, 미국 의회는 찬성 391표, 반대 10표로 3월 14일을 파이의 날로 선언했다. 이뿐만 아니라 세계의 많은 다른 나라들은 파이를 가장 맛있게 굽는 방법 등으로 파이의 날을 기념하곤 한다.

[이상원 칼럼니스트] 
고려대 산업경영공학과(휴학 중)
미디어파인 대학생칼럼니스트 겸 기자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