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 콜라, 정말 몸에 나쁠까?
제로 콜라, 정말 몸에 나쁠까?

[미디어파인 칼럼 = 이상원 기자] 만약 제로 콜라와 일반 콜라가 있다면 다이어트를 하는 대부분 사람은 제로 콜라를 지금까지 먹어왔다. 우리는 밤새 치맥을 먹으면서도 제로 콜라를 먹음으로써 우리가 다이어트하고 있다고 위안을 삼았다. 이상하게도 제로 콜라 역시 단맛을 가지고 있었지만, 설탕은 없고 0kcal라고 한다. 제로 콜라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자.. 

최근 제로 콜라와 그와 관련된 제로 탄산류에서 발견되는 인공 감미료가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자료가 나왔다. 하지만, 연구는 아직 진행 중이기 때문에 여전히 제로 콜라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다.

1) 제로콜라는 정말 몸에 나쁠까?
최근까지 인공감미료는 건강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입장은 올해 5월 세계보건기구(WHO)가 기존 당뇨병을 가진 사람들을 제외한 모든 사람에게 인공 감미료 사용을 자제할 것을 권고하면서 바뀌었다. 최근에 인공 감미료가 오히려 당뇨병, 심혈관 질환 및 사망률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제로 콜라에 대한 우려는 설탕을 대체하는 인공 감미료 때문이다. 제로 콜라에 주로 사용되는 감미료는 아스파탐과 아세설팜 K다. 이런 감미료는 대사 효과에 부정적일 뿐만 아니라 신체 내장의 마이크로바이옴에도 악영향을 준다.

2)제로콜라도 살이 찔까? 
탄산음료를 먹으면 체중이 증가하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반면에 제로 콜라는 칼로리가 0이라는 점에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주로 애용한다. 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조금 엇갈리는 편이다. 어떤 연구들은 인공감미료가 전반적인 칼로리 섭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발표하는 반면, 다른 연구들은 인공감미료가 체중 감소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말한다. 심지어 추가적인 폭식 등을 유발해 오히려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

3) 그럼, 제로 콜라와 일반 콜라 중 어떤 게 더 괜찮을까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둘 다 안 먹는 것이 제일 좋다. 일반적인 탄산음료는 매우 많은 양의 설탕을 포함하고 있으며,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제로 콜라 역시 위에서 언급한 문제들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탄산음료에 들어가 있는 설탕의 양이 지나치게 많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일주일에 한 번 콜라를 마셔야 한다면 제로 콜라를 마실 것을 권장한다고 밝혔다.

[이상원 칼럼니스트] 
고려대 산업경영공학과(휴학 중)
디어파인 대학생칼럼니스트 겸 기자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