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의 울음을 진정시키고 안정된 잠을 유도하는 과학적 방법
아기의 울음을 진정시키고 안정된 잠을 유도하는 과학적 방법

[미디어파인 칼럼 = 이상원 기자] 많은 부모들이 너무나 잘 알고 있는 고통스러운 상황인 아기를 드디어 잠들게 만든 후 침대에 눕혔더니 다시 울음소리가 시작된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과학적 방법이 있을지도 모른다. 과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우는 아기를 약 5분 동안 안고 있고 난 뒤 또다시 5~8분 동안 앉아있으면 아기를 충분히 잠들게 할 수 있어 부모가 아기를 깨우지 않고 침대에 눕힐 수 있다.

이전에 같은 연구팀의 일부 연구자들은 우는 아기를 안아주면 아기가 진정되고 심장 박동수가 느려진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새로운 연구에서는 우는 아기를 어떻게 재워 놓았을 때 잠들게 유지할 수 있는지를 연구했다.

연구자들은 신생아부터 7개월 된 아기까지 총 21명의 우는 아기에게 심박수 모니터를 부착했다. 연구팀은 아기들의 비디오를 찍으면서 어머니가 아기를 방안에서 안고 다니거나, 앉아서 안고 있거나, 침대에 눕힐 때 아기들의 기분을 모니터링했다.

과학자들은 해당 현상에 대한 생리학적 배경을 테스트했지만, 뚜렷한 결과를 얻지는 못했다. 아기들의 심장 박동수는 어머니가 아기들을 안아서 5분 동안 다닐 때 느려졌으며, 아기들은 울음을 그쳤다. 일부 아기들은 잠들기도 했다. 그러나 연구자들은 아기들이 부모의 움직임에 반응하는 경향이 있음을 발견했다.

연구팀은 어머니의 무릎에서 적어도 5분 동안 안아져 있던 아기들이 심장 박동수가 느려지면서 자기 시작하고, 침대에 눕혔을 때 깨어나지 않았다는 것을 관찰했다. 과학자들은 이 방법이 마법 같은 방법은 아니지만 향후 추가로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상원 칼럼니스트]  
고려대 산업경영공학과(재학 중)
미디어파인 대학생칼럼니스트 겸 기자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