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고대 북극에서 발견된 영장류 화석: 생존과 적응의 미스터리
따뜻한 고대 북극에서 발견된 영장류 화석: 생존과 적응의 미스터리

[미디어파인 칼럼 = 이상원 기자] 오늘날 북극은 대부분 영장류에게 적대적인 장소이다. 그러나 1970년대부터 발견된 화석들은 항상 모든 시대에서 그렇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캐나다 북부에서 발견된 화석화된 이빨과 턱뼈는 2종의 영장류, 적어도 가까운 영장류와 턱뼈가 25만 년 전에 생존했을 수 있다고 보고했다. 북극에서 발견된 화석과 같은 화석들이 북극에서 발견되었을 수 있는 숲에서 발견되며, 북극권 위에 존재한다고 한다.

그 당시 북극은 매우 따뜻했다. 그러나 생물들은 햇빛 없이 긴 겨울과 같은 극단적인 조건에서 적응해야 했다. 추운 온도 사이에, 제한된 식물 성장, 제한적인 어둠 속에서 적응했다. 이것은 특히 오늘날, 대부분의 영장류에서 발견되지 않는 특징이 있다.

과학자들은 캐나다 북부 캐나다 북부에서 수십 년 동안 많은 고생물리학 연구에 대해 알고 있다. 해당 연구에서 오늘날 미국 남동쪽과 달리 늪에 의해 지배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 고대의 따뜻한 북극 환경은 거대한 탭과 악어 친척들을 포함한 광범위한 동물들의 생존터였다.

과학자들은 두 종의 이빨과 턱뼈 화석을 조사하였다. 이 두 종은 현재 북미 전역에 널리 퍼져 있는 작은 포유류 속("Coon")에 의해 널리 퍼져나갔다. 북극 변형은 지구 근처에 있는 새로운 서식지를 만들기 때문에 북극 근처에 새로운 서식지를 만들 수 있다.

과학자들은 해당 생물이 진정한 영장류로 간주할 수 있는지를 논의해 왔다. 그런데도, 이 지역의 영장류 또는 친척들을 찾기 위해 "정말 이상적이고 예상치 못한"이라고 말한다.

북극 역사에 적응할 수 있는 식물과 동물들이 어떻게 적응하는지를 공부하는데, 수염은 북극의 미래 주민들에게 단서를 제공할 수 있다.

[이상원 칼럼니스트] 
고려대 산업경영공학과(재학 중)
미디어파인 대학생칼럼니스트 겸 기자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