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익환 대표원장
김익환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사람의 치아는 영구치가 나온 이후에는 다시 자라거나 회복되지 않는다. 따라서 평소에 꼼꼼하게 양치질을 하고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는 등 구강 위생 관리에 힘써야 한다. 그러나 아무리 잘 관리하더라도 치아는 노화나 치주질환, 예상치 못한 사고 등으로 손상을 입거나 소실될 수 있다.

치아가 손상되거나 소실된 경우에는 치과를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상식이다. 그러나 아무리 치과 치료가 필요하더라도 치과공포증으로 인해 치료 타이밍을 놓치는 사람도 많다. 치과공포증이란 날카로운 치과기기 소리, 치과 특유의 냄새, 분위기가 치과 치료 시 발생하는 구토감과 통증을 상기시켜 생기는 두려움을 뜻한다.

이러한 치과공포증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나 경험할 수 있다. 보통 치과공포증은 치과 치료 시 발생하는 고통과 불편이 가장 큰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치과 치료 시 발생하는 고통과 불편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물방울 레이저나 수면 치료, 무통 마취 등을 시도해볼 수 있다.

물방울 레이저는 수압과 레이저를 이용해 치아나 잇몸 등을 절삭‧절개해 치료하는 기기다. 물방울 레이저는 기존 치과 드릴에 비해 마찰이 적고 진동으로 인한 미세한 치아 균열도 생기지 않는다. 특히 드릴보다 소음이 적고 레이저의 마취 효과 덕에 환자는 심리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치과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또한 레이저 자체의 살균력과 생체 활성 효과로 염증을 줄일 수 있으며, 살균수의 지혈 효과로 통증과 출혈, 추가 감염 위험도 낮아 혈압이나 당뇨 등의 문제가 있는 환자의 치료에도 활용할 수 있다.

수면 마취와 무통 마취 등을 활용하며 환자의 부담을 더욱 줄일 수 있다. 의식하진정요법을 활용한 치과 수면 치료는 환자의 가수면 상태를 유도해 신체적‧정신적 부담을 완화하는 치료법이다. 전신마취와 달리 의식이 어느 정도 유지되고 자발적인 호흡도 가능한 상태에서 치료를 받아 안전하다.

의식하진정요법을 활용하면 통증을 줄일 수 있고 가수면 상태에서 심리적인 안정감을 얻어 더욱 효과적인 치료를 받도록 도울 수 있다. 주로 임플란트에 활용하지만 임플란트 외에도 신경치료, 치아 성형, 사랑니 발치 등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에 더해 무통 마취 시스템을 활용하면 마취 시 주사침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느낄 수 있는 통증도 감소시킬 수 있다.

물방울 레이저나 수면 마취, 무통 마취 등은 꼭 치과 공포증이 아니더라도 치과 치료 시 통증과 출혈에 대한 부담이 있는 환자라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다. 고난도 치과 수술이 필요한 경우, 구역질이 심한 사람, 입을 오래 벌리기 어려운 환자, 체력이 약하거나 공포증이 심한 환자 등에게 두루 도움이 된다.(군산 함께하는치과 김익환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