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현중 원장
양현중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사람의 치아는 많은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기능적•심미적인 부분 외에도 음식물을 잘게 씹어서 소화가 잘 되도록 하는 저작기능과 흡수 영양분을 공급하는 역할, 말을 할 때 발음이 새지 않도록 돕는 역할 등을 한다.

다양한 기능을 담당하는 치아의 상실은 소화불량과 위장장애, 체중감소와 기력 쇠퇴 등 건강상태에 적신호를 띄울 수 있다. 특히 치아가 상실된 상태로 오랜 시간 방치하면 잇몸과 잇몸 뼈가 수축해 안모의 비율은 물론, 입술을 받치고 있는 치아가 상실되며 입술 주위의 살이 안으로 들어가 심미적인 불편함을 준다.

따라서 노화나 사고, 질환 등의 이유로 치아를 상실했다면 인공 치아로 자연 치아를 대신하는 임플란트 치료가 필요하다. 이때 어느 부위의 치아가 빠졌는지에 따라 임플란트 치료 계획과 방법이 달라지는데 다수의 치아나 치아 전체를 상실한 경우에는 전악 임플란트를 고려해 보아야 한다.

전악 임플란트는 다수의 치아를 상실한 사람에게 추천하는 시술이다. 상실된 치아의 자리에 임플란트를 식립해 자연치아처럼 고정식 치아를 다시 재현하는 방법을 말한다. 전악에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어려울 경우 임플란트와 인공치를 연결하는 브릿지 치료법이 적용되기도 한다.

전악임플란트의 경우 앞서 설명한 것처럼 여러 개의 임플란트를 식립 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임플란트에 비해 고난이도 시술로 의료진의 노하우가 중요하다. 치료 및 회복기간이 길어 유의해야 하며 주 치료 대상인 고령 환자의 경우 당뇨, 고혈압, 골다공증 등 전신질환과 기저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아 더욱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많다.

특히 전악 임플란트는 여러 개의 치아를 심어 기능을 회복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치아의 위아래 교합 관계, 뼈 상태 등 전반적인 상황을 고려해 식립해야 하기 때문에 경험이 많고 정교한 기술을 가진 의료진에게 맡기는 것이 중요하다.

정밀 3D프린터를 보유하고 있는 병원에 내원해 환자 맞춤형 가이드로 제작해야 정확한 위치와 각도로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고 예후가 좋다. 임플란트의 식립 위치는 물론 깊이와 각도까지 정확하게 분석하는 임플란트 식립유도장치로 잇몸절개와 출혈, 통증을 최소화하고 의식하 진정법(수면 임플란트)을 통해 통증 없이 치료받을 수 있는 시스템 구축하고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치료 범위가 넓은 전체 임플란트는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 풍부한 노하우와 섬세한 기술력이 중요하다. 특히 사후관리가 중요한 임플란트 수술은 관리가 잘될 경우 10년 이상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의료진의 노하우는 물론 다방면에서 고려하여 병원 선택에 신중을 가해야 한다.(광주 서울프라임365 치과병원 양현중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