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윤홍 원장
양윤홍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안면홍조로 고생하는 사람들 중에는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리라는 생각에 여러 가지 종류의 화장품, 비누, 팩 등을 찾거나 민간요법을 알아보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가 오랜 기간 시도해도 별 효과가 없다고 느끼게 되면 병원을 찾게 되는 것이다.

안면홍조는 누구나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요즘은 안면홍조 증상이 심해지거나 잦은 빈도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 안면홍조에 있어서 겨울철 춥고 건조한 날씨 또한 증상의 재발 및 악화의 원인이 된다.

증상이 심하면 얼굴은 물론이고 목, 가슴 부위 등 전신으로 퍼져 나가기도 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만약 본인의 피부가 수시로 붉어지고 열감을 동반한다면 안면홍조를 의심해봐야 한다.

안면홍조의 발생은 체열 불균형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신체 내부의 순환이나 피부 장벽 기능의 문제가 생겨 열이 과도하게 발생해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한의학에서는 안면홍조 치료를 위해 열과 독소를 발생시키는 약화된 내부 장기를 바로 잡을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이에 내부 장기와 체열 불균형을 바로 잡는데 주력하고 있다.

한의학적 치료는 환자 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맞는 한약을 처방하여 꾸준히 복용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체열 불균형을 바로 잡고 피부 면역력을 높인다. 또한 환자에게 나타난 증상 정도에 따라 침과 약침 등 외부적인 치료를 병행하는데, 이는 피부 염증 반응 억제 및 피부 재생력을 높여 정상적인 피부로 돌아오게끔 돕는다.

안면홍조는 자신에게 맞는 치료법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와 함께 악화 요인은 피하고 올바른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안면홍조의 경우 열이 원인이 되므로 과도한 운동보다는 산책이나 요가 같은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 권장되며, 찜질방이나 사우나는 자제하고, 피부에 자극을 주는 화장품과 자극적인 음식을 자제하는 것도 치료에 도움이 된다.(프리허그한의원 대구점 양윤홍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