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혁 대표원장
이제혁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바야흐로 多스펙 시대다. 최근에는 학벌, 학점, 토익, 어학연수 등 흔히 말하는 취업 9종 세트나 결혼 준비 필수 항목에 성형수술이 포함돼 있을 정도로 ‘외모도 경쟁력’이라는 개념이 만연하게 자리잡고 있다. 보면 볼수록 매력적이라는 ‘볼매’라는 단어도 있지만, 여전히 깨끗하고 호감 높은 첫 인상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실제로 심리학에서 첫 인상에 관해 중요하게 언급되는 용어 중 ‘초두 효과 (Primacy Effect)’라는 말이 있다. 초두효과란 어떤 사람의 초기 정보가 이후의 정보나 평가보다 인상 형성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는 심리학적 용어다.

그 중에서도 잡티 없이 깨끗한 피부는 상대에게 호감을 주고, 신뢰도를 상승시킨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여드름 같은 경우, 갑작스러운 트러블에 당황하여 손으로 여드름을 압출하면 세균 감염으로 이어져 여드름 흉터가 생길 수 있다.

여드름을 함부로 손으로 짜거나 심하게 곪아 터진 경우에는 여드름 주위의 정상적인 피부 조직이 파괴되고 흉터 조직으로 대체되어 여드름 흉터가 생기게 되는데 여드름 흉터는 한번 생기면 없어지지 않으므로 맞춤형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여드름은 과도하게 분비된 피지와 배출되지 않은 각질세포, 노폐물 등이 엉켜 모낭을 막으며 염증반응을 생성하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다양한 원인을 통해서 나타난다. 블랙헤드, 화이트헤드, 가벼운 뾰루지를 포함하여 고름이 든 농포성 여드름부터 고름이 꽉 차고 단단한 결절성 여드름, 딱딱한 구진성 여드름 등으로 크기와 중증도에 따라 유형별 분류가 가능하다.

이에 대한 치료로 최근, RF Needle 장비를 통해 극미량의 흉터 재생 성분(매쿰7)을 피부에 침투시키는 방법을 활용한다. 미세침 고주파 열에너지를 피부 속으로 흘려 보내 피지선을 위축시키거나 파괴하는 역할을 한다. 그로 인해 여드름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인 피지선과 염증을 개선할 수 있으며, 열에 의한 콜라겐 재생으로 모공과 탄력을 개선하고, 흉터를 완화시킬 수 있어 효과적이다.

더불어 스킨부스터 사용을 병행하면 높은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스킨부스터는 콜라겐 자가 생성을 돕는 약물을 희석 및 정제해 피부 진피층에 소량씩 침습시키는 시술로 해당 부위의 여드름 및 여드름 상처를 치유하는 것을 도와준다.

요즘 여드름 흉터 치료에 자주 사용되는 스킨부스터 매쿰7(McCoom7)은 콜라겐 자가 생성을 돕고, 콜라겐 분해를 억제하여 진피 내 자가 콜라겐 밀도를 높여주는 제품이다. 또한 엘라스틴 섬유 탄력 정상화를 도와주어 피부 탄력 개선과 흉터 완화에 효과적인 제품이다. 이 외에도 잔주름, 모공 수축, 피지 억제 등의 효과도 부가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

여드름과 여드름 흉터의 치료는 단순하게 접근할 것이 아니라 체계적인 과정을 통해 하나의 문제로 인식하고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획일화된 방식이 아닌 임상 경험이 풍부한 전문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매 회 환자의 피부 상태 및 고민 부위에 따른 세심한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할 것이다.(닥터봄의원 이제혁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