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원 원장
장성원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어깨관절은 인체의 관절 중에서도 가동 범위가 넓고 쓰임새가 많아 부상 위험이 높은 부위로 꼽힌다. 특히 겨울철에는 낮은 기온 및 차가운 바람 등으로 인해 온몸이 경직되어 있는데, 이때 무리하게 움직이면 회전근개파열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회전근개파열은 어깨를 감싸고 있는 4개의 힘줄인 극상건, 극하건, 견갑하건, 소원건 가운데 일부 또는 전체가 파열되면서 어깨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회전근개가 파열되면 증상에 따라 극심한 어깨통증이 발생하는 것은 물론 움직임에도 제한이 생길 수 있다.

대표적인 증상은 어깨통증이다. 일반적으로 경미한 어깨통증이 발생하면 파스나 찜질 등으로 통증을 완화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회전근개파열은 시간이 지날수록 파열부위가 커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한번 파열된 회전근개는 자연 치유가 되지 않으며, 파열부위가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커지면서 힘줄이 안쪽으로 말려 들어가게 된다. 결국 초기에 비수술로 치료할 수 있던 질환이 악화되어 수술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초기라면 주사치료와 체외충격파 치료, 도수치료 등 비수술적 치료만으로도 회복이 가능하다. 비수술 치료는 마취나 절개 등이 필요하지 않아 출혈의 위험이 없고, 고혈압이나 당뇨 등의 만성 질환자도 안전하게 치료 받을 수 있다다.

이 가운데 체외충격파 치료는 병변 부위에 충격파 에너지를 쏘아 치료하는 것을 뜻한다. 병변 부위에 가해진 강한 파동은 통증을 유발하는 신경물질을 감소시키고 혈액순환을 개선해 손상된 조직의 회복을 돕는다.

다만 모든 환자에게 적용 가능한 것은 아니며, 환자의 상태와 파열 정도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으로부터 정확한 검진을 받고 시행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남양주 허리업정형외과 장성원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