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하정 대표원장
조하정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임플란트는 인공치아를 식립하는 수술로 ‘제2의 영구치’라고 불릴 정도로 우수한 고정력과 저작력을 자랑한다. 임플란트는 치아가 상실한 부위에 티타늄으로 된 인공치근을 심고 그 위에 보철물을 결합하는 방식으로 상실한 치아를 대체한다.

이러한 장점이 알려지고 건강보험 혜택도 확대되면서 임플란트 치료는 대중적인 치과 치료로 자리 잡았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한 해에만 시술 건수가 50만 건이 넘을 정도다. 그러나 임플란트 식립 건수가 증가하면서 부작용 사례도 폭증하고 있어 치과를 신중하게 선택할 필요성도 계속해서 커지는 추세다.

임플란트는 일단 인공치근과 잇몸뼈가 골유착에 성공하고 관리만 잘하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적절한 위치에 식립하지 않거나 환자가 구강 관리를 소홀히 하면 임플란트 주위염에 시달리게 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

임플란트 주위염이란 말 그대로 임플란트 주변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일단 염증이 생기면 주변 치조골이 녹고 결국 인공치근도 흔들리다가 탈락하게 된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달리 신경이 없어 염증이 생기기 전까지 문제를 알아차리기 어렵다. 또 일단 골조직이 파괴되면 통상적인 잇몸치료로 치료가 어렵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는 달리 치주인대 조직이 없다. 치주인대란 치아 뿌리와 치조골 사이에 있는 조직으로 치아에 가해지는 충격과 압력을 분산하는 역할을 하는 동시에 이물질이나 세균이 잇몸 속으로 침투하는 것을 막아준다.

치주인대가 없는 만큼 세균에 대한 방어체계가 미비해 치태와 치석에 있는 세균이 잇몸에 침임해 염증을 일으키기 쉽다. 특히 최근에 개발된 임플란트 인공치근은 용이한 골유착을 위해 표면이 더 거칠고 표면적이 넓은 경향이 있다. 이 덕에 뼈와도 잘 붙지만 반대로 세균과 이물질도 잘 붙을 수 있어 염증이 발생하기 좋은 환경이 되기 쉽다.

골파괴가 심해 보존이 어려운 임플란트는 제거해야 한다. 하지만 전문적인 프로토콜에 따라 임플란트 주위염 치료를 진행하는 경우 임플란트의 수명을 최대한 길게 연장할 수 있다. 우선 큰 염증과 치석을 제거한 뒤 임플란트 전용 titanium brush와 Air-flow 등으로 염증을 줄이고 뼈이식재를 충전하는 등 정해진 프로토콜에 따라 치료하면 임플란트를 제거하지 않고도 임플란트 주위염에 대처할 수 있다.

임플란트 주위염은 증상이 심해져 말기로 진행된 경우 치조골을 녹이고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임플란트 주위염 치료와 같은 고난이도 치과 치료는 의료진의 실력과 경험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치과 치료 전반에 대한 이해도와 숙련도가 높은 의료진이 맞춤 치료를 진행하는 치과를 선택하는 편이 바람직하다.(명동 유디남대문치과 조하정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