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동주 원장
윤동주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치아는 손상된 상태에서 회복되지 않는다. 치아 손상은 충치, 사고, 노화 등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노인들은 노화로 인해 치아를 잃어가기도 하며, 심한 경우 거의 모든 치아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과거에는 잃어버린 치아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 틀니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틀니보다는 임플란트 수술이 더 많이 선택되고 있다. 임플란트는 인공치아를 자연치아 자리에 심는 것이며, 주로 티타늄 등의 재료가 사용된다.

이러한 재료는 체내에서 거부 반응이 적고 부식이 거의 없어 인체와 높은 적합성을 보여준다. 또한 임플란트의 모양은 자연치아와 유사하고 기능도 충분해서 수술 후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그러나 수요 증가에 따라 부작용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임플란트가 잇몸뼈에 제대로 결합하지 않거나 잇몸뼈가 부족하거나 정확한 위치에 삽입되지 않으면 통증이나 흔들림이 발생하기도 한다. 또 임플란트 주위염과 같은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부작용이 나타날 경우 재수술이 필요하며, 이로 인해 비용과 시간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자연치아를 대체하기 위한 임플란트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각 개인에 맞는 치료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식립할 부분의 잇몸뼈 폭과 양, 주변 치아와의 거리, 위치와 각도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필요하다면 뼈이식 임플란트를 진행해야 하며, 통증에 민감한 환자라면 수면 임플란트도 고려해야 한다. 특히 이제는 컴퓨터 분석을 활용한 수술 방식을 통해 더 정교한 수술이 가능해졌다.

3D CT와 3D 구강스캐너와 같은 디지털 장비를 사용하여 잇몸뼈, 잇몸의 위치, 신경위치, 주변 치아 상태 등 구강정보 데이터를 얻어내고, 이를 기반으로 3D 컴퓨터 모의수술을 통해 적합한 식립 위치를 예측하고 알맞은 수술방법과 계획을 설정하여 맞춤형 가이드를 제작할 수 있다.

컴퓨터 분석을 활용한 임플란트는 기간, 출혈, 잇몸절개, 회복기간 등과 관련된 환자의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이 방식은 미리 제작된 가이드를 활용하여 정밀하게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이 가능하다. 때문에 수술이 더 빠르면서도 정교하게 이뤄질 수 있고, 잇몸 절개도 피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특징은 고령환자나 고혈압 및 당뇨 등의 전신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도 수술을 좀 더 편하게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이때 풍부한 수술 경험을 가진 의료진과 쾌적한 공간 등도 중요하다. 임플란트 수명을 늘리는 데 꼭 필요한 사후관리도 요구된다. 치과치료 중 발생하는 통증에 대한 걱정이 큰 경우엔 수면치료법도 고려할 수 있다. 수면 임플란트는 의식하진정요법으로 잠을 자는듯한 상태에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의료진과 소통이 가능하고, 스스로 호흡도 할 수 있는 가수면 상태에서 치료가 이뤄진다 (원주 센텀플란트치과 윤동주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