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신 원장
김성신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일상생활을 하다가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흔하게 경험하는 증상이 바로 두통이다. 두통은 일생동안 누구나 한 번 이상은 경험하는 흔한 통증인데, 주로 이마와 관자놀이, 후두부, 뒷목 등의 부위에 발생한다.

이러한 두통은 약을 먹을 경우 금방 호전되나, 오랜 약물치료에도 호전이 없다면 경추성두통을 의심할 수 있다. 이는 긴장성두통이나 편두통, 군발성두통과 다른 것으로 명확한 원인이 존재하는 두통이다.

우선 증상을 살펴야 한다. 경추성두통은 뒷머리 쪽에 두통이 생기거나 두통이 발생하는 쪽의 눈이 아프고, 시력이 떨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손과 팔저림, 어지럼증과 이명 증상이 있으며 목•어깨통증도 동반된다.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잘못된 자세 때문이다. 오랜시간 책상에 앉아 공부 또는 일을 하는 학생이나 사무직, 잘못된 자세로 컴퓨터와 스마트폰 등을 지속하게 되면 경추성두통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

이는 틀어진 경추와 경직된 주변 근육이 목을 지나는 신경을 자극해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결국 경추성두통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통증을 일으키는 경추의 압박을 풀어주면 된다.

대표적인 치료방법으로는 도수치료가 있다. 도수치료는 전문 치료사가 손으로 관절이나 인대 등의 상태를 점검하고 어긋난 관절과 척추를 바로잡는 치료법으로, 과도하게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킨다.

도수치료는 다양한 질환에 적용할 수 있는 치료방법이다. 목디스크, 허리디스크는 물론 척추관협착증, 어깨충돌증후군 등도 효과적으로 치료 가능하다. 또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 마취가 필요 없어 고령의 환자나 당뇨•고혈압 등 만성 질환자에게도 부담 없이 적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다만 도수치료는 환자의 증상과 상태를 고려해 치료하기 때문에 숙련되고 노하우가 풍부한 의료진이 시행해야 한다. 특히 관절이 약하거나 골절 위험이 있으면 도수치료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 및 상담이 선행돼야 한다.(정읍 고려튼튼통증의학과 김성신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