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주연 원장
황주연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건강과 운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테니스, 골프 등을 배우는 사람도 늘고 있다. 다만 이러한 스포츠 활동은 팔꿈치 통증을 부추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통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경우에는 ‘테니스엘보’를 의심할 필요가 있다.

테니스엘보는 테니스의 백핸드 자세에서 비롯되어 이러한 이름이 붙었는데, 정식 명칭은 외측상과염이다. 손목을 굽히거나 펴는 근육이 시작되는 팔꿈치 부근에서 동통 및 국소 압통이 생기는 증후군이다.

이는 손목이나 손가락 사용 시 작용하는 근육 및 뼈를 지탱하는 힘줄 부위에 염증이 생기기 때문에 팔꿈치 바깥쪽에서 서서히 통증이 시작되는데, 손을 움켜쥐거나 손목관절을 움직일 때 통증이 심해지는 양상을 보인다.

증상이 심하면 식사나 세수 등 일상적인 활동도 어려울 수 있고, 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극심한 통증을 호소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단순한 통증으로 여겨 방치해서는 안되고, 조기부터 치료에 나서야 한다.

초기에는 간단한 물리치료로도 증상완화가 가능하다. 여기에 약물치료, 체외충격파 등을 동반해 치료한다면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체외충격파는 테니스엘보와 같은 질환에 널리 쓰이는 비수술 치료다.

체외충격파는 인대가 손상된 부위에 강한 충격파를 쏘아 신체 내부로 에너지를 전달해 치료하는 방법이다. 충격파란 음속보다 빠른 압축된 파장으로 손상된 조직재생과 혈류공급, 주변조직 자극 등의 효과가 있다.

시술시간은 10~15분 내외로 비교적 짧아 일상으로 복귀가 빠른 편이다. 또 고령의 환자나 만성 질환자도 시술이 가능하지만, 시술 후 부작용으로 통증악화, 피부 가려움증이나 발진 등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테니스엘보는 평소 예방이 가능하다. 팔꿈치를 무리해서 사용했을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다. 또 팔꿈치를 사용해야 하는 동작을 삼가고 무리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다.(수원 팔팔신경외과 황주연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