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훈 대표원장
이정훈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다수의 치아 상실은 환자에게 큰 불편과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특히 65세 이상 고령 인구는 치아 상실률이 높아 한두개의 임플란트만으로 상실한 모든 치아를 대체하기 어렵다. 2개의 임플란트에 대해 보험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지만, 경제적 이유로 전체 임플란트를 선뜻 선택하기 어렵다.

따라서 고령층에서 노화로 인한 치주 질환 등으로 인해 한두 개의 치아 상실이 아닌 전체적인 치아 상실이 발생했을 때 경제적 부담을 줄이는 치료 대안으로 임플란트 틀니 시술이 주로 시행되고 있다.

임플란트 틀니는 임플란트와 틀니를 결합하여 사용하는 치료 방법이다. 이 방식은 2~6개의 임플란트를 이용해 틀니를 결합시키는 방법으로, 틀니의 불편함과 잇몸에 받는 힘으로 인한 통증을 줄여줍니다.

기존의 틀니만 사용하는 것에 비해 고정력과 저작력이 우수하며, 잇몸뼈의 흡수를 줄이고 자연치아에 가까운 저작력을 제공하여 환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

임플란트 틀니는 고령의 환자들에게 유용한 치료 방법으로 전체 임플란트 시술에 비해 비용적 부담이 적고 치료 기간 역시 짧다. 잇몸뼈의 상태에 따라 임플란트 틀니를 설계하고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개개인에게 맞춤형 치료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시술은 고령 환자들에게 기존의 치료 방법에 비해 높은 만족도와 효율성을 제공하는 대안이지만, 의료진의 숙련도와 첨단 장비의 활용이 필요한 고난이도 시술이기 때문에 신중한 결정이 필요하다.

치아 건강은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하며, 임플란트 틀니와 같은 첨단 치료 방법을 통해 치아를 상실한 환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임플란트 틀니는 한 개 이상의 장치를 식립하는 만큼 건강한 잇몸 뼈가 마련되어 있어야 하며, 잇몸 뼈가 부족할 경우 뼈 이식과 병행하여 치료가 이뤄져야 한다. 때문에 3D CT 등 첨단 장비를 갖춘 병원에서 숙련도 높은 치과 전문의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좋다.(다산 서울라온치과 이정훈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