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수 대표원장
유한수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이마에 진하게 새겨진 주름은 나이가 들어 보이게 할 뿐만 아니라 안검하수, 눈을 치켜 뜨는 버릇 등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노화로 인해 눈 주변의 근육이 처지면서 눈을 뜰 때마다 이마 힘에 의존하는 버릇이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안검하수나 눈가짓무름, 시야 확보의 어려움 등의 기능적인 불편함이 있기 때문에 이마리프팅을 할 때에는 눈과 이마의 해부학적인 구조를 모두 고려해야 한다.

우선 주름이 그다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실리프팅을 통해 개선을 할 수 있다. 실리프팅은 얇은 주름이나 눈두덩이가 처지면서 쌍꺼풀라인이 얇아진 경우, 경미한 정도의 안검하수를 함께 개선할 수 있다.

만약 주름이 보다 더 심한 상태라면 부분절개 후 내시경을 이용하여 박리하는 방식의 이마거상이 필요하다. 부분절개 이마리프팅은 내시경을 이용해 처진 이마를 박리하고 피부를 당겨서 엔도타인이나 픽스타인과 같은 스페셜픽서로 고정해주는 수술이다. 내시경을 이용하기 때문에 보다 세밀한 박리가 가능하며 강한 고정력이 특징이다.

절개 이마리프팅은 헤어라인을 따라 이마 피부를 박리해 처진 피부를 당기고, 남은 피부는 절제 후 봉합하는 수술 방식으로 절개 범위가 큰 만큼 깊게 패인 이마주름에 효과적이다.

마지막으로 절개 이마리프팅 시 이마와 두피를 함께 박리 후 동시에 당겨 적절한 비율로 봉합하면 이마축소리프팅이 된다. 한 수술로 거상과 축소라는 두 가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거상을 희망하지만 이마가 넓어 고민인 사람들이 고려할 수 있다.

이마리프팅은 이마주름과 눈의 기능적인 부분을 함께 고려하여 시·수술이 이뤄져야 만족도가 더 높을 수 있다. 해부학적인 구조, 노화정도를 충분히 체크하고 그에 맞는 절개, 수술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리팅성형외과 부산점 유한수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