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현 대표원장
김준현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시력이 좋지 않은 성인들은 대부분 한번쯤은 시력교정술을 고민한다. 시력이 좋지 않음으로써 발생하는 일상의 불편감이 크고, 안전성 높은 수술이 많아지면서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줄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시력교정술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바로 고도근시나 초고도근시 환자들이다.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진 라섹, 라식 같은 레이저 시력교정술은 각막을 깎아내 교정하는 방식이므로 고도근시나 초고도근시를 교정하기 위해선 많은 양의 각막을 절삭해야 하기 때문이다.

각막두께가 너무 얇다면 수술 자체가 불가능할 수도 있고, 수술이 가능한 정도라고 하더라도 추후 다시 시력이 나빠지는 근시퇴행을 겪을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라면 ICL 렌즈삽입술이 훨씬 더 좋은 선택이다.

ICL 렌즈삽입술은 EVO+ ICL 렌즈를 사용한 안내렌즈삽입술이다. 이는 콜라머(Collamer) 소재로 제작된다. 이 소재는 생체친화적이기 때문에 홍채와 수정체 사이에 삽입해도 특별한 거부 반응이나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과거에는 렌즈 삽입으로 인한 눈물 방수 흐름의 제한으로 폐쇄우각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다는 보고가 있기도 했는데, 렌즈 중앙 부위에 미세한 구멍을 뚫어 눈 속의 방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는 방식으로 개선되면서 그러한 부작용 확률이 거의 없어져 안전성까지 높아졌다.

레이저 시력교정술과 비교했을 때 ICL 렌즈삽입술의 가장 큰 차이라고 한다면 각막을 깎지 않고 시력을 교정한다는 점이다. 그래서 각막두께에 관계없이 안전한 시력교정이 가능하고, 레이저 시력교정술 후 발생할 수 있는 원추각막증, 근시퇴행, 각막혼탁 등의 부작용도 나타나지 않는다. 최근에는 수 년 전 라식이나 라섹을 받고서 시력이 다시 나빠진 환자들의 재수술 사례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ICL 렌즈삽입술은 수술 후 체감하는 시력의 질이 매우 좋아서 많은 환자들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상당히 난이도가 높은 수술에 속하기 때문에 병원 선택은 신중하게 해야 한다.

술자의 스킬이 낮을수록 수술 시간이 길어지면 그만큼 환자의 부담도 증가하고, 렌즈가 잘 고정되지 않으면 치명적인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지고 신속, 정확하게 수술을 진행할 수 있는 의료진을 찾아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시력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압구정안과의원 김준현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