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영 원장
김민영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다리에 힘이 약한 노인층은 미끄러운 길에 넘어져 발생하는 고관절 골절에 주의해야 한다. 고관절은 엉덩이 관절이라고 불리며, 허벅지와 골반 주위를 잇는 관절로 골다공증 등의 이유로 뼈 건강이 약하고 상대적으로 골밀도가 낮아진 노인층이 발을 헛딛는 순간 사고 대처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넘어지면서 엉덩방아를 찧어 고관절이 부러지기 쉽다.

가벼운 충격만으로도 골절 발생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아지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80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자주 발생할 수 있다. 계단에서 낙상하거나 이불이나 카펫에 걸려 넘어지는 경우가 많아 낙상이 매우 흔하다.

지난해 질병관리본부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5년 낙상으로 입원하는 환자는 약 28만4천 명으로 2011년에 비해 16% 증가했고 특히 65세 이상 노인에서는 2015년 약 12만4천 명으로 2011년에 비해 32% 증가했다.

특히 연령이 증가할수록 낙상 입원율은 증가했는데 60~69세 이후부터 급격히 증가해 80세 이상에서는 60대보다 약 4배 높은 수치를 보였다. 또한, 낙상으로 입원하는 분율이 가장 높은 계절은 겨울이며 다른 계절에 비해 11%p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노년층은 낙상으로 인해 중증 손상을 입을 경우 오랜 입원으로 인한 불편함, 후유증으로 삶의 질이 현저하게 감소하고, 심한 경우 폐렴이나 욕창, 호흡 기능 약화, 쇼크 등의 합병증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다.

노인 골절이라 불리기도 하는 고관절 골절은 노년층에 생기는 낙상 골절 사고 중 가장 주의해야 할 부상이다. 특히 골반과 연결된 대퇴골 윗부분에 발생하는 대퇴경부골절과 전자간부 골절의 경우 회복에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리고, 심한 경우 사망으로 연결될 수 있을 정도로 위험하다. 고관절 골절이 생기면 움직이지 못하기 때문에 침상에 누워 있는 시간이 증가 하는데, 이때 폐렴과 욕창, 혈전으로 인한 폐색전, 뇌졸중 등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될 수 있기 때문이다.

골다공증은 골절되기 전까지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조기 발견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하지만 골다공증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낙상 등의 외상으로 인해 쉽게 뼈가 부러질 수 있고, 심한 경우 외상이 없더라도 허리를 구부리거나 기침을 하는 등 일상적인 동작 중에도 골절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골밀도 검사 등을 통해 사전에 뼈 건강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좋다.

노인 고관절 골절은 제대로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합병증으로 인해 1년 이내 5중 1명이 사망할 정도로 치명적인 질환이기 때문에 하루 빨리 골절 전 상태로 되돌려야 하며, 낙상 후 고관절 부위가 붓거나 멍이 들었다면 골절을 의심하고 병원에 내원하여 정밀 검사를 받아야 한다.

고관절 골절 치료는 다른 골절과 달리 비수술적 치료 적용이 어렵다. 특히 노인성 고관절 골절치료의 목적은 빠른 회복이 중요하기 때문에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인 인공관절치환술을 적용한다. 인공관절치환술은 손상 된 관절을 제거한 뒤 그 부위에 특수 금속과 플라스틱 재질로 된 인공관절로 대체하는 수술로 손상 정도에 따라 전치환술과 반치환술로 나뉜다.

이미 뼈가 약해진 상태라면 낙상이 일어날 상황을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외출을 해야할 때에는 두꺼운 옷보다는 얇은 옷을 여러 겹 겹쳐 입어 보온성과 활동성을 높이고 걸음걸이에 유의해야 한다. 또 보행 중에는 주머니에 손을 넣거나 움츠리고 걷는 습관은 피해야 한다.

낙상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지팡이 등을 이용해 걷는 것도 낙상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궁극적으로 골다공증의 예방, 즉 골 소실을 막기 위해서는 칼슘 및 단백질과 무기질 등이 풍부한 식사가 중요하며 음식을 짜게 먹으면 소변을 통해 나트륨이 배출될 때 칼슘도 함께 배출되기 때문에 나트륨 섭취를 줄일 것을 권장한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자주 햇볕을 쬐어 비타민 D의 합성을 유도하는 것이 좋다.(인천하이병원 김민영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