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파인

[미디어파인=이상원 기자] 책을 읽고 싶지만 무슨 책을 읽을지 모르겠는 분들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세상에는 수 많은 책이 나와있습니다. 아마 평생 책을 읽는다 해도 전 세계의 모든 책중 1%도 읽지 못할 것입니다. 하지만 시중의 서평들, 단순히 책의 겉표지 만을 보고는 책을 판단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미리 책을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긴 후 해당 책이 누구에게 어울리는지 어떤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상세하게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로 킵 손의 '인터스텔라의 과학'입니다.

◆목차
1. 대략적인 책의 내용
2. 책의 완성도(별점)
3. 책의 재미(별점)
4. 이 책을 추천하는 사람들
5. 책의 총평

1. 대략적인 책의 내용

오늘 소개해 드릴 책은 킵 손의 인터스텔라의 과학입니다. 한 번쯤은 영화 <인터스텔라>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영화를 주기적으로 보는 사람들이라면 언젠가 한 번 봤을 정도로 우리나라에서 흥행했던 영화이기도 하죠. 저는 극장에 가서 인터스텔라를 처음 봤을 때 엄청난 충격을 받았습니다. 특히 블랙홀 주변을 돌아다니거나 외계 행성에서 거대한 파도가 밀려올 때 전율이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영화 <인터스텔라>가 매우 정교하게 짜인 과학영화인 것을 알고 계시나요? 영화를 보신 분들이라면 가르강튀아라는 거대 블랙홀이 자주 등장합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이 블랙홀이 실제로 관측된 블랙홀의 모습과 매우 유사하다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2. 책의 완성도(★★★★★)

책의 완성도는 감히 별 5개 그 이상을 줄 수 있을 정도로 완벽합니다. 책의 저자인 킵 손은 캘리포니아 공과대학에서 교수를 역임한 사람입니다. 이름에 걸맞게 책의 내용에 대한 전문성도 매우 높습니다. 그리고 킵 손은 인터스텔라의 제작 과정에서 여러 고문 역할을 맡기도 했습니다.

시중에 천문학에 대해 다루는 책 대부분은 천문학이 발전하는 과정, 예를 들어 코페루니쿠스, 뉴턴, 갈릴레오 갈릴레이 등의 내용을 많이 소개합니다. 하지만 저는 천문학의 역사보다는 미스터리인 블랙홀, 웜홀 등에 훨씬 관심이 많았습니다. 이 책은 그런 의문을 많이 해소해 주었습니다.

3. 책의 재미(★★☆☆☆)

저에게는 재미 별점이 4개입니다. 영화의 장면이 떠오르며 아 이래서 이렇게 되는구나라는 이해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대중성을 기준으로 본다면 책 자체가 이해하기 너무 어렵습니다. 책에 나온 예시를 잠깐 소개합니다. (책의 내용을 제가 일부 요약한 것입니다) 

<인터스텔라의 과학> 中

미디어파인

아인슈타인이 일반상대론 물리학 법칙을 정립한 지 1년 후 루트비히 플람은 아인슈타인 방정식이 웜홀을 허용함을 알았다. 하지만 웜홀은 매우 짧은 시간 동안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형태로 우주에 존재한다. 그러면 통과 가능한 웜홀은 어떤 모습일까? 통상적으로 자연적인 웜홀 중 통과 가능한 웜홀은 없다는 것이 정설이다. 보통 자연적인 웜홀은 양자 거품더미의 형태로 엄청나게 작은 형태로 존재할 것이다. 

그렇다면 초고도 문명이 웜홀을 만드는 것은 가능할까? 우리 브레인 안에서가 아닌 벌크에서 수행한다면 말이다. 웜홀이 존재한다면 그 안에 별난 물질을 통과시켜 그 형태를 유지시키는 것이다. (하략)

위 내용이 어느 정도 이해가 가고 흥미롭다면 이 책을 읽었을 때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4. 이 책을 추천하는 사람들

1) 영화 <인터스텔라>를 재밌게 본 사람들

저는 <인터스텔라>가 제 인생 영화 중 하나입니다. 평소에 우주, 블랙홀에 대해 관심이 있기도 했고 4차원, 5차원 등 물리학에도 많은 관심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인터스텔라의 과학>에서는 정말 디테일하게 영화 내용을 뜯어봅니다. 실제로 모래폭풍, 식량재난으로 인류가 망할 수 있는지부터 시작해서 중력으로 인한 외계행성 파도의 높이나 블랙홀의 모습까지 디테일하게 뜯어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2) 천문학에 관심이 매우 높은 사람들

앞서 여러 부분에서 소개했다시피 이 책은 허들이 많이 높습니다. 아무래도 영화의 세세한 부분까지 물리학에 어긋나지는 않은지, 현실성에 부합한 지 등을 따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물리학이나 천문학에 대한 지식이 있다면 정말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5. 책의 총평(★★★◐☆)(3.5)

저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평점 3.5점을 <인터스텔라의 과학>에게 주었습니다.

1) 킵 손이라는 저자의 높은 신뢰도와 전문적인 내용
2) <인터스텔라>라는 흥행한 영화를 통해 몰입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
3) 다만 천문학에 많은 관심이 없다면 이해가 어려워 대중성이 약하다는 점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