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중훈 대표원장
김중훈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일반적인 시력교정술인 라식, 라섹은 기본적으로 각막을 깎아 굴절률을 조정해 시력을 교정한다. 

그러나 각막이 지나치게 얇거나 모양이 일정하지 않은 경우, 각막질환이 있는 경우, 또는 근시나 난시가 심해 많은 양의 각막을 깎아야 하는 경우엔 안전성 문제로 시력교정이 어려울 수 있다. 

이럴 때는 효과적인 대안으로 ICL 안내렌즈삽입술을 고려해 볼 수 있다. ICL 렌즈삽입술은 눈 안에 개인 시력에 맞는 교정렌즈를 삽입하는 수술이다. 눈 건강에 중요한 각막이 보존되고 각막확장증, 근시퇴행과 같은 부작용 위험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ICL 렌즈삽입술은 각막과 수정체를 그대로 보존하기 때문에 환자의 통증이나 후유증이 비교적 적다. 안내렌즈는 철저한 검사를 통해 홍채의 전방이나 후방에 위치하게 된다.

전방렌즈는 홍채에 직접 렌즈를 고정함으로써 위치에서 이탈할 위험이 적다는 장점이 있고, 후방렌즈는 고정되는 위치상 각막내피세포수 감소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확률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이는 눈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안전하게 진행해야 한다.

또한 각막의 회복 과정에 생길 수 있는 근시 퇴행이 발생하지 않고, 예기치 못한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 렌즈를 즉시 제거하여 원래의 상태로 돌아갈 수 있어 우려를 덜어볼 수 있다.

단, ICL 렌즈삽입술을 안전하게 받으려면 수술 전 정확한 안구 공간 측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개인의 안구 공간에 딱 맞는 크기의 렌즈를 측정하고, 렌즈가 삽입되는 각도 0.1°까지 정확히 계산한 후 삽입해야 한다.

ICL 렌즈삽입술을 진행하기 전 개인의 눈 상태나 시력, 각막 상태를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를 위해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뒷받침하는 의료진에게 검사 결과를 토대로 한 충분한 상담을 진행한 뒤에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다.(강남아이디안과 김중훈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