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파인=임하은 기자의 직격인터뷰] 전 세계적으로 인구 고령화 사회의 진입은 의료비 증가와 지역별 의료 격차 문제를 사회적 이슈로 부각시키며 기존 의료 시스템만으로는 노인 건강과 돌봄 서비스의 한계를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최근 디지털 헬스케어가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디지털 헬스케어란 정보통신기술(ICT)을 의료에 융합하여 의료의 질을 향상시키고 의료비를 절감하기 위한 개인 맞춤형 건강 및 질병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다. ICT 기술을 활용하여 고령화 시대 어르신들의 ‘건강코칭서비스’로 혁신하며 복지와 건강을 새롭게 정의한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기업 ㈜디케이아이테크놀로지(DKI Technology)허경수 대표를 만나보자.

▲ ㈜디케이아이테크놀로지(DKI Technology)허경수 대표
▲ ㈜디케이아이테크놀로지(DKI Technology)허경수 대표

 

Q. ㈜디케이아이테크놀로지의 헬스케어 플랫폼은 국내 어떤 분야에 주로 적용되고 있나요?

디케이아이테크놀로지는 AI(인공지능) 및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갖춘 ICT(정보통신기술) 플랫폼 전문 기업으로 헬스케어, 모바일단말관리(MDM), 보안 분야에서 16건 이상의 독자적인 기술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헬스케어 분야에서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추진하는 노인복지 사업인 '스마트 경로당' 을 사업을 수행하며 헬스케어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건강코칭 서비스' 를 차별화 요소로 내세우며, 현재 인천 강화군을 포함하여 서울 양천구, 관악구, 송파구에서 이 서비스가 도입되었습니다.

도입 성공 사례 중 하나로, 양천구 스마트 경로당의 '건강코칭 서비스'는 먼저 어르신들이 경로당에 들어서면 안면 인식 기술로 시스템에 로그인하여 혈압, 혈당, 체지방, 체중, 심박수 등 기본적인 건강 정보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ICT 기술을 활용해 어르신들이 평소 건강 관리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원스톱 토탈 서비스가 핵심입니다. 더 나아가,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전담 간호인력 등 헬스케어 인프라를 활용한 1:1 건강 상담, 건강 생활정보를 제공하는 '건강 코칭센터'는 어르신들의 건강관리를 더욱 체계적으로 돕고 있습니다.

스마트 경로당에는 IoT(사물인터넷)기술이 적용되어 화장실, 주방, 현관 등에서 위급 상황이 발생하면 "살려주세요"라고 외칠 때 목소리를 감지하여 경로당 관리 업체에 위급 상황을 알리고 동시에 119에 신고하는 안전 관련 보안 기술이 도입되어 있습니다. 단순한 건강 관리를 넘어 어르신들의 건강과 안전까지 책임지는 종합적인 플랫폼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 (관악구 스마트 경로당 10개소 동시접속) 화상 플랫폼 기반 어르신 건강교육 시간
▲ (관악구 스마트 경로당 10개소 동시접속) 화상 플랫폼 기반 어르신 건강교육 시간

 

Q. 전담 간호인력이 운영하는 ‘건강코칭센터’는 개인의 건강관리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지원하나요?  

저희 회사가 자체 개발한 독창적인 기술과 인프라 위에 세워진 건강 코칭센터는, 간호사 출신의 10년 이상 경력을 지닌 전담 인력이 주축이 되어 모든 것을 직접 관리 및 운영합니다. 이 센터는 단순한 기술적인 솔루션 제공을 넘어 건강 분야의 전담 간호 인력이 어르신들에게 직접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어르신들은 경로당 내 설치된 건강측정 기기를 통해 혈압, 맥박 등의 건강 지표를 측정한 후, 스마트 TV를 통해 등장하는 간호사와 비대면으로 1:1 건강코칭 시간을 갖습니다. 이 과정에서 건강측정 기기는 어르신들의 건강 데이터를 정밀하게 측정하고 수집하며, 이상 신호가 감지될 경우 어르신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건강생활 습관코칭과 보건소 안내 등의 조치를 취합니다. 어르신들은 단순히 건강 수치를 확인하는 것을 넘어서, 전담 간호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건강 상태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와 조언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어르신들이 흔히 겪는 고혈압, 관절염 등의 질환에 대한 건강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걷기나 산책과 같은 건강 미션을 부여해 어르신들의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을 적극적으로 지원합니다. 이러한 비대면 건강 교육은 어르신들의 개별적인 관심사에 맞춰 진행되어 개인화된 건강 관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미국 인디애나대 켈리대학원 메디컬MBA 방문단이 비대면 어르신 건강코칭 서비스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미국 인디애나대 켈리대학원 메디컬MBA 방문단이 비대면 어르신 건강코칭 서비스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Q. 미국의 의료 관계자들이 ‘건강코칭서비스’ 현장을 직접 방문했다고 들었습니다.

지난달 15일에는 인디애나대학교, 켈리대학원 메디컬MBA 방문단 40여 명이 서울 양천구에 위치한 신원 스마트 경로당을 방문하여 디지털 헬스케어와 안전, 교육을 결합한 한국형 건강코칭 서비스 모델을 직접 체험했습니다. 이 대학원은 미국 내 3대 명문으로 의료 산업 전반에서 리더십과 영향력을 인정받아 왔는데요.

전 세계적으로 초고령화 사회의 도래는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많은 국가들의 공통된 과제로 자리 잡고 있으며, 특히 미국에서는 상대적으로 높은 의료비로 인해 공공의료에 대한 관심이 큽니다.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경로당의 건강코칭 서비스에 대한 이들의 관심은 ICT기술이 실질적으로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많았습니다.

이날 참관한 프로그램은 신원스마트경로당 사업소개, 스마트 건강 측정기기와 스마트 테이블을 통한 여가와 오락 활동, 인삼 수경재배 스마트팜, 그리고 비대면 어르신 건강코칭 서비스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특히 저희 회사의 건강코칭센터와 서비스는 큰 주목을 받았는데, 스마트 TV를 통해 전문 의료인력과 어르신들 간의 1:1 맞춤 상담이 이루어진 모습을 본 관계자들은 놀라움을 감추지 못하며 감탄했습니다. 아마도 외국에서는 경로당 역할을 하는 미국의 시니어센터에서는 볼 수 없는 다양한 솔루션과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로 시범 현장에서 더 많은 관심과 질문을 받았던 것 같습니다.

Q. 저출산과 고령화 시대에 건강코칭서비스가 어떤 새로운 변화를 맞이할 것으로 예상하시나요?

헬스케어 산업은 저출산과 고령화라는 시대적 도전을 맞이하며, 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더욱 성장하고 발전할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여, 건강코칭 서비스는 더욱 개인화되고 통합적인 건강관리 접근 방식으로 진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맞춤형 건강관리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건강관리 및 코칭 서비스가 확대되며, 고령 인구의 증가와 만성질환 관리의 필요성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특히 중요해질 것입니다.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의 활용은 앞으로 더욱 고도화되어 IoT기술, 웨어러블 기기, 인공지능 등을 활용한 실시간 건강 모니터링 및 분석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건강관리가 가능해질 것입니다.

거동이 불편한 고령자나 도심 외곽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유용하게 적용될 것입니다. 온라인 및 모바일 플랫폼을 통한 서비스 접근성이 개선되어, 온라인 건강코칭 플랫폼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건강코칭 서비스가 개인의 건강관리뿐만 아니라 공공보건 시스템의 효율성과 지속 가능성을 향상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Q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는?

스마트 경로당의 건강코칭 서비스는 많은 지자체의 관심을 받으며 국가사업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저희의 바람은 이러한 사업이 단발성 이벤트가 아닌 꾸준히 지속되는 것입니다. 일회성 프로젝트는 장기적으로 방치될 경우 오히려 국가의 재정적인 부담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지속 가능한 운영을 위해서는 지자체가 단순한 구축을 넘어 관련 예산을 지속해서 편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저희는 효과적인 시설 구축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외국어 교육부터 건강 콘텐츠 강화까지 다양한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자사가 보유한 헬스케어 서비스(가문의건강)와 건강코칭 서비스를 더욱 강화하여 미국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가문의 건강' 앱 서비스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개인의 건강 상태, 혈당 등의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해 질병을 예방하고 예측하는 클라우드 기반의 개방형 플랫폼입니다. 이는 건강 검진 기록, 의료 기록, 개인 생활과 밀접한 라이프로그를 수집하여 개인 건강 관리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이제 개인의 건강 관리가 단순히 오래 사는 것에서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으로 전환됨에 따라, 예방과 관리 중심의 개인 맞춤형 헬스케어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그동안 헬스케어 분야에서 쌓아 온 전문성과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국민들이 더욱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스마트 경로당뿐만 아니라, 국내 최고의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 회사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디케이아이테크놀로지는의 목표입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