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아 원장
고정아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인터뷰] 한 때는 젊은 여성층의 전유물로 느껴졌던 미용성형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외모도 자기관리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인식되면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외모콤플렉스를 개선하고 긍정적인 이미지 변신을 위해 성형 시술이나 수술받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수요에 발맞춰 미용 의학이 발전을 거듭하면서 시술이나 수술을 통해 원하는 이미지로 변신할 수 있게 됐다. 눈, 코와 같은 이목구비뿐 아니라 이마, 턱 등의 볼륨감, 광대 라인과 얼굴윤곽 라인을 개선할 수 있다. 이 외에 군살을 제거하는 지방흡입이나 볼륨감을 살리기 위한 보형물 삽입 등 치료 영역도 광범위하다.

이에 따라 성형 수요가 급증한 치료 술식과 부위까지 다양해지면서 크고 작은 부작용 사례도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성형 부작용은 멍, 염증, 구형구축 등 다양하지만, 가장 대표적인 것이 흉살이다.

이에 고정아클리닉 고정아 원장을 통해 성형 수술 및 시술 후 발생하는 흉살의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Q. 흉살이란 무엇인가.

A. 흉살은 시술이나 수술 또는 반복적 자극 등으로 인해 손상되었던 조직이 회복하는 과정에서 미세순환 장애가 발생하고, 병변부위뿐만 아니라 주위 조직까지 섬유화되고 단단해지며 발생한다. 결절과 같은 단단한 조직, 유착뿐 아니라 피부 감각이 저하되고 신경까지 손상되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기능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만큼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주로 눈성형, 코성형, 지방흡입, 지방이식, 얼굴윤곽, 양악수술, 지방이식, 지방흡입 후 나타날 수 있으며, 필러, 보톡스, 리프팅 등 가벼운 시술 후에도 흉살은 발생할 수 있다.

Q. 흉살의 양상에 대해 자세한 설명 부탁드린다.

A. 쌍꺼풀 수술, 앞트임, 뒤트임, 눈매교정 등 눈성형 이후 흉살이 발생하면 눈꺼풀이 두꺼운 소시지 눈이 되거나 라인이 울퉁불퉁하고 비대칭이 나타날 수 있다. 눈을 깜빡이는 것이 부자연스러워지기도 한다. 코성형 후 흉살이 나타나면 휘어진 코, 둔탁한 콧대, 지속적인 부기, 붉음, 콧구멍 안이 두꺼워지는 흉살, 수술 자욱이 두꺼워지는 등의 증상을 보인다.

윤곽, 양악 수술 후에는 광대, 턱뿐만 아니라, 내부 절개부위인 팔자주름 위, 입주변, 턱선에 흉살이 두껍게 잡혀 처짐이 발생하고, 심한 경우 웃거나 표정이 잘 안지어지는 현상, 무겁거나 통증도 나타난다. 지방 흡입 후 피부 가까이 흡입되거나 과흡입된 경우 유착이나 패임이 발생하여 겉으로도 울퉁불퉁해 보이는 상태로 내원하기도 한다.

시술 및 수술 직후 발생하는 멍과 부기는 대부분 일정 기간이 경과되면 자연스럽게 호전된다. 하지만 일정 기간이 지나도 유지되는 부기나 유착, 뭉침, 결절 등의 흉살은 자연적으로 회복되지 않을 뿐 아니라, 치료 시기를 놓치면 성형이나 시술 결과에도 악영향을 미치므로 조기에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한다.

Q. 치료법은 무엇인가.

A. 흉살은 그 양상이 다양하므로 초음파 정밀검사를 통해 흉살의 위치, 깊이나 상태, 정도 등을 정확히 확인해야 한다. 이후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흉살 치료의 이해도가 높은 의료진과 일대일 상담을 통해 개인별 맞춤 치료를 시행해야 한다.

흉살 치료는 마이너스핏 흉살주사와 체외충격파 치료를 적용한다. 마이너스핏 흉살주사는 단단하게 섬유화된 흉조직을 줄이고, 노폐물 배출을 빠르게 유도해 부종을 완화하고 라인 개선하는 동시에 손상된 조직의 재생을 유도해 회복을 촉진한다. 시술 부위 제약 없이 코, 눈꺼풀, 얼굴, 목, 몸의 다양한 부위의 흉살 치료에 적용 가능하다.

마이너스핏 흉살주사는 특허받은 천연성분 약물로, 인체에 부담 없이 안전한 비스테로이드 제제인 만큼 피부나 인체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 자칫 주변 정상조직에 영향을 미쳐 2차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는 스테로이드 주사의 한계를 보완했다.

체외충격파는 몸 밖에서 병변 부위에 강한 에너지를 전달해 흉살의 근본적인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 특히 스톨츠사의 오리지널 체외충격파는 흉살 부위의 피부를 지나 피하지방층, 근막까지 에너지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피부 겉은 물론 피부 속까지 에너지를 조사해 결절, 뭉침, 유착 등 흉살의 증상을 부드럽게 풀어주고, 림프순환을 촉진시켜 염증 물질을 배출시켜 준다. 미세혈액 순환, 림프순환, 신경손상, 감각저하 등 전반적인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Q. 치료 시 주의할 사항은 무엇인가.

A. 흉살은 개인의 피부 특성과 시술, 수술 종류, 부위에 따라 각각 다른 형태로 나타난다. 그렇기 때문에 명확한 진단과 그에 맞는 치료법을 제대로 제시할 수 있는 의료진의 노하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흉살을 해결하기 위해 스테로이드 주사를 잘못 맞거나, 열이 발생하는 고주파 등의 시술을 과도하게 받으면 오히려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의료진의 숙련도에 따라 예후가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성형 후 흉살에 대한 다양한 케이스를 경험하고, 림프 순환, 콜라겐 피부 재생, 항노화 분야의 학술 활동을 펼치며 실력을 쌓아왔는지 확인해야 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