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호 대표원장
박성호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과거에는 제한적으로만 적용하던 임플란트가 의학 기술의 발달로 대중화되면서 대부분의 치과가 임플란트 치료를 하고 있다. 임플란트는 잇몸뼈에 인공치근을 식립하고 인공치아를 장착하는 치료법이다.

임플란트는 치아 대체재 중에서는 자연치아의 기능과 형태에 가장 가까워 치아를 상실했을 때 가장 많은 선택을 받고 있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치과 치료 중에서도 가장 까다로운 외과 수술로 꼽힌다. 따라서 임플란트 식립을 성공하려면 임플란트 식립 방법부터, 재료, 의료진의 실력 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특히 의학 기술의 발달로 근래에 부작용과 통증을 줄이고 전반적인 치료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자가혈(PRF, Platelet Rich Fibrin) 임플란트’가 도입되기도 했다. 이는 원심분리기로 환자의 혈액에서 자가혈소판농출물질을 추출해 골이식재와 혼합해 사용하는 임플란트의 일종이다.

자가혈 임플란트는 성장인자를 활용해 잇몸뼈와 잇몸재생을 촉진하며 시술 후 회복 기간을 단축시켜 준다. 자신의 혈액으로 만들어진 재료를 활용하는 만큼 이식재로 인한 부작용도 적고 고농도의 혈소판과 성장인자가 지혈 작용을 해 염증과 출혈도 줄여준다. 이를 통해 일반 임플란트보다 골유착에 유리하고 인공치근과 잇몸뼈간의 결합력도 높아져 임플란트 유지 기간도 길어진다.

일반 임플란트 식립에 어려움을 겪는 고령자나 골다공증, 당뇨병 등 만성질환자도 자가혈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다. 잇몸뼈가 심하게 소실됐거나 치근을 고정하지 못할 만큼 약해진 경우에도 자가혈 임플란트를 적용할 수 있다.

그러나 식립에 앞서 정밀 치과 검진과 상담을 받아 치료를 결정해야 한다. 자가혈 임플란트는 비교적 난이도가 높은 만큼 정밀 CT 등 영상 촬영 장비와 함께 3D 구강 스캐너 트리오스를 동원해 환자의 치조골 구조와 신경 위치, 구강 환경 등을 면밀하게 분석해 세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임플란트는 재료만이 아니라 환자마다 다른 잇몸과 턱뼈 등 구강 상태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식립 위치와 간격, 방향, 깊이를 설정해야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임플란트를 잘 식립했더라도 사후관리를 하지 않으면 임플란트 주위염으로 재수술을 받아야 하는 상황에 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만일 임플란트 식립을 고민하고 있다면 숙련된 치과 전문의가 정밀 치과 진단을 바탕으로 올바른 치료 계획을 세우고 철저한 사후관리로 부작용 우려를 최소화하는 곳을 선택하는 편이 바람직하다.(상봉 서울이다움치과 박성호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