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일준 대표원장
엄일준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예전에는 무조건 마른 몸매를 선호했지만 최근 건강한 몸매가 대세가 되면서 입체적이고 균형 있는 몸매를 이상적으로 여기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운동과 다이어트를 통해 탄력 있는 몸매를 가꾸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많지만 마른 몸매를 만드는 것과 달리 굴곡 있는 몸매를 만드는 일은 개인의 의지만으로는 어렵다.

원하는 부위의 볼륨만을 줄이고 동시에 운동을 통해 키울 수 있는 볼륨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원하는 몸매를 가꾸기 위해 지방흡입과 지방이식 등을 통해 체형을 관리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지방흡입은 신체에 불필요한 지방을 빨아들여 제거하는 체형 수술로, 복부, 팔뚝, 허벅지 등 다양한 부위에 적용할 수 있다. 지방흡입은 눈에 보이는 즉각적인 효과 기대할 수 있으며, 복부 지방흡입은 팔이나 허벅지에 비해 많은 지방을 제거할 수 있고, 지방흡입 후 라인 변화가 커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반대로 체형을 관리하기 위해 지방을 이식하는 것도 가능하다. 지방 이식의 경우 볼륨이 부족한 곳에 자가 지방을 추출해 이깃하는 방식으로 변화를 꾀할 수 있다. 자가지방을 활용하는 만큼 다른 보형물에 비해 환자가 느끼는 부담이 적고 더 자연스러운 결과물 기대할 수 있다.

지방이식은 엉덩이나 고관절 등 체형을 보정할 수 있지만 얼굴에 이식해 입체적인 볼륨감을 줄 수도 있다. 이식한 지방 중 일부는 자연스럽게 흡수되기도 하지만 흡수되지 않고 생착한 지방은 거의 영구적으로 유지될 수 있다.

다만 지방흡입과 지방이식을 잘못하면 전체적인 라인이 불균형해지거나 피부 당김‧늘어짐 등으로 이어져 오히려 미관을 해칠 수 있다. 따라서 지방흡입이나 지방이식을 고려하고 있다면 피부과‧해부학적 진단을 통해 체형, 피부 상태, 지방 위치 등을 정확하게 파악해 개인별 맞춤 시술 계획을 세워야 한다.

개인마다 지방의 두께, 살결, 탄력, 체형, 근육량 등이 다른 만큼 정확한 진단과 분석이 가능한 숙련된 의료진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방흡입과 지방이식은 즉각적인 효과가 나타나지만 수술 후에도 적절한 식이 조절이나 운동, 습관 등을 바꾸지 않으면 효과를 장기적으로 누리기 어렵기 때문에 계속해서 생활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

지방흡입과 지방이식은 몸매의 전체적인 선을 고려하지 않고 진행하면 체형의 변화가 적거나, 전체적인 라인이 어색해지는 체형의 불균형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지방흡입이나 지방이식을 고민하고 있다면 수술을 받을 병원과 의사의 실력과 경험, 수술 방법 등을 충분히 파악 후 맞춤형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리영의원 건대입구역점 엄일준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