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우경 원장
최우경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첫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얼굴형이다. 갸름하고 작은 얼굴형을 가진 사람은 호감형 인상을 주는 반면 넓고 각진 얼굴형을 가진 사람은 인상이 강해 보이거나 억세보이는 이미지를 주기 쉽다.

이에 얼굴 라인을 개선하기 위해 림프마사지, 리프팅, 보톡스 등의 다양한 시술을 받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만약 살이나 근육 문제가 아닌 선천적으로 발달한 얼굴 뼈의 문제라면 개선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확실한 효과를 보기 어렵다.

이 때 고려해볼 수 있는 방법으로는 안면윤곽수술이 있다. 안면윤곽수술은 얼굴의 전체적인 라인을 매끄럽게 다듬어 얼굴형에 변화를 주는 수술이다. 안면윤곽수술에는 대표적으로 광대뼈를 축소하는 하이업 광대고정과 브이라인을 만들어주는 턱끝 축소 또는 연장, 턱뼈와 주변 근육을 축소시키는 피질골 절제술을 비롯해 발달한 사각턱을 축소시키는 사각턱 축소술 등이 있다.

이러한 안면윤곽 4종은 얼굴뼈를 건드려야 하는 수술인만큼 고난이도 수술로 분류되며, 환자에게도 비용이나 통증, 회복 등에 있어 큰 부담이 되는 것은 사실이나, 수술 후 이상적인 얼굴형으로 바뀌어 인상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허나 안면윤곽수술은 한 번 뼈 절제가 이뤄지고 나면 돌이키기 어렵기 때문에 첫 안면윤곽수술은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수술 시에는 무분별하게 뼈를 절제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이목구비와 턱 길이, 폭, 광대 크기 등에 따라 1:1 맞춤 디자인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한다.

안전하게 수술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수술 전 3D CT를 통해 뼈 형태와 근육 및 신경의 위치 등 정밀한 진단을 바탕으로 충분한 상담이 이루어져야 하며, 해부학적 지식과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높은 숙련도를 갖춘 전문 의료진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좋다. 이와 함께 병원을 선택할 때에는 마취과 전문의 상주 여부, 사후관리 프로그램 등을 꼼꼼히 따져보아야 한다.

환자 개인의 관리도 중요하다. 올바른 수면자세 유지, 찜질, 땡김이, 림프마사지, 스트레칭 등을 꾸준히 하는 것이 수술 후 붓기를 최소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의료진이 지시하는 사항을 철저하게 준수해야 한다.(강남 비유성형외과 최우경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