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석 원장
김영석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골반은 복부 하단부에 위치하여 몸통과 다리를 연결한다. 또 배 속의 장기를 싸고 있는 뼈라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낸다. 이와 같은 골반은 대칭을 이루는 형태인데, 이 균형이 깨지면 골반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골반통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골반이 틀어졌을 때다. 잘못된 자세를 지속적으로 취하면, 그 상태가 고착되면서 골반이 점점 틀어지게 된다. 틀어진 골반을 그대로 두면 신체 불균형으로 이어지는 것은 물론 척추질환 등으로도 발전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골반틀어짐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예를 들어 바지를 입었을 때 양쪽의 기장이 다르게 느껴지거나, 치마를 입었을 때 옷이 자꾸 돌아가는 경우, 똑바로 섰을 때 양쪽 어깨 높낮이가 다른 경우 등이 있다.

이때는 도수치료 등을 통해 신체 균형을 맞추고 골반을 바르게 교정하는 치료가 필요하다. 도수치료는 전문치료사나 의사가 직접 손으로 신체균형이 틀어진 부위의 근육, 인대를 풀어주면서 어긋난 관절을 바로잡는 방법이다.

이는 근육의 긴장을 완화해 몸의 움직임을 가볍게 하며 통증 완화 효과까지 있어 만성 통증에 시달리는 경우에 고려하기 좋다. 골반 교정뿐만 아니라 자세 교정, 체형교정, 근력강화, 관절 유연성 증가 등의 효과도 불러온다.

도수치료는 비수술 치료이기 때문에 당뇨, 고혈압 등이 있어 수술이 어려운 만성 질환자도 안심하고 치료받을 수 있다. 시술시간이 짧고, 부작용이 적으며, 치료 후 바로 일상생활로 복귀가 빠르다는 장점도 지닌다.

다만 전문 치료사가 직접 신체를 만지는 치료인 만큼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전문가에게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 관절이 심하게 약하거나 골절의 위험이 있는 경우라면 도수치료에 제약이 따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남양주 서울에이스통증의학과 김영석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