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태호 병원장
송태호 병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일상을 살아가다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가 바로 안면마비다. 안면신경이 마비되어 발생하는 증상으로 한의학적 관점에서는 이를 구안와사라고 이야기한다.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온도의 변화를 안면신경이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부분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스트레스, 수면 부족, 잘못된 생활 습관 등 다양한 부분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여러 원인에 의해 나타나는 문제지만, 중요한 부분은 초기부터 증상을 치료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점이다. 구안와사와 같은 증상이 시간이 지나 심해지게 되면,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고, 이러한 문제로 인해 여러 건강 문제가 발생해 안면마비 이외에도 다른 질환이 발생하는 등 문제가 커질 수 있다.

따라서 증상을 정확하게 파악한 이후, 이에 알맞은 치료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 증상이 나타나는 초기에 병원을 방문해 지속적으로 증상을 모니털이하고, 자율신경을 안정화시켜 후유증이 발생하지 않는 상태를 만들 필요가 있다.

치료 시에는 안면신경재생 활성화를 위해 의학과 한의학을 통합한 치료를 활용할 수 있다. 침, 약침, 정안침, 추나요법 등의 한의학 치료와 함께 스테로이드 치료, 고주파, 도수치료 등의 의학적 방식을 활용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초기에는 안면신경세포 활성화에 집중하고, 이후에는 손상된 신경을 회복하고, 추후에 근육의 재활과 함께 후유증을 막는 치료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이렇듯, 안면신경, 구안와사 치료의 경우, 시기에 맞는 프로세스가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알맞은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병이 발병하는 초기에 증상을 확인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성북구 미올한방병원 송태호 병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