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완 대표원장
박찬완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사람마다 치아배열과 구강상태가 천차만별이듯 임플란트 제품의 모양과 디자인은 매우 다양하다. 임플란트 치료의 방향도 환자의 치조골 구조와 특징, 치주질환, 세균감염, 외부충격 등 병증의 원인과 치료 목적에 따라 달라진다.

구강상태와 치아상실 원인을 진단한 뒤, 이에 적합한 보철물을 식립하는 개인 맞춤형 진료다. 임플란트 치료는 단일 임플란트, 전체 임플란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등으로 다양하다.

단일 임플란트는 개별치아를 제거하거나 탈락한 부위에, 전체 임플란트는 치아가 없는 부위 전체에 임플란트를 식립해 환자의 구강 및 저작 기능을 회복하는 치료법이다. 전체 임플란트는 치아를 다수 또는 모두 상실한 환자에 적합하다. 자연치아와 비슷한 수준으로 저작력(씹는 힘)을 복원하기 때문에 환자의 만족도가 높다. 이물감이 적고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기존 틀니 방식보다 활용되는 추세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치료 안전성 향상에 목적을 두고 CT 등 디지털 장비를 사용해 임플란트를 심을 길을 찾는 방법이다. 치조골 구조와 신경의 위치 등을 미리 파악해 안전하게 식립할 수 있고, 통증과 출혈 등 부작용에 대한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의료진이 환자의 상태를 보면서 치료할 수 있고 치료 계획대로 즉시 식립이 가능해 수술시간 단축 및 환자 부담 경감 측면에서 효과적이다.

임플란트 수술은 경우에 따라 경중이 나뉘지만, 기본적으로는 치아와 치수, 점막 등 섬세한 조직에 대한 광범위한 자극이 가해지기에 고난도 수술에 속한다. 때문에 숙련된 의료진의 충분한 임상경험과 교합에 대한 정확한 이해, 섬세한 기술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더욱이 중요한 것은 사후 예방관리로, 시술 이후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자연치아와 임플란트의 수명을 연장하고, 충치 및 치주 질환을 조기 확인해 염증을 예방할 수 있다.

의료기관의 선택은 치료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환자마다 다른 구강 상태에 맞는 맞춤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도록 정밀한 검사가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충분한 경험과 교합에 대한 정확한 이해, 섬세한 기술력을 갖춘 숙련된 의료진과 기관을 선택해야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플란치과 검단점 박찬완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