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준희 원장
최준희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치아가 탈락하면 다시 재생이 불가능하기에 임플란트와 같은 방법으로 치료하게 된다.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으로서, 잇몸뼈에 인공치근을 식립하고 지대주와 크라운을 연결하여 치아의 기능을 회복한다. 자연치 수준의 저작력과 심미성 개선이 가능한 방법으로서, 관리를 통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의식하진정요법인 수면임플란트가 주목받고 있다. 일반적인 임플란트 시술은 잇몸을 절개하고 식립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출혈과 통증이 발생한다. 치과치료에 대한 공포가 있거나 통증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경우 도움을 받아볼 수 있다.

가수면 상태에서 진행하는 방법으로서, 약간의 의사소통이 가능할 정도의 의식이 있는 정도에서 치료를 하게 된다. 실시간 모니터링을 진행하여 수면임플란트로 임플란트를 식립하게 되는데, 통증과 출혈에 대한 걱정을 줄일 수 있다.

수면임플란트를 통해 치과공포증이 있는 경우에도 치료를 받아볼 수 있으며, 전체임플란트처럼 여러 개의 임플란트를 수복해야 하는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다. 치료를 할 때 통증 부담을 줄일 수 있고, 안정적인 식립을 기대해볼 수 있다. 수면 유도약을 사용하여 가수면 상태에서 진행하게 되며, 자가 호흡이 가능하기 때문에 회복하는 시간도 빠른 편이다.

수면임플란트는 편안한 상태에서 받아볼 수 있다보니 환자의 통증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남은 치아가 한 개도 없는 무치악 상태에서는 위아래 각각 8~12개의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전체임플란트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의식하진정요법을 통해 안정적으로 식립할 수 있다.

임플란트의 치료 과정이 고난도에 속하는만큼 사전에 충분히 알아보고 치료를 받아보길 권한다.(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 최준희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