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파인

[미디어파인=오서윤 기자] 식품이 생산된 곳에서 일반 소비자의 식탁에 오르기까지의 이동 거리를 의미하는 ‘푸드 마일리지(food mileage)’를 고려해 건강하고 가치 있는 소비를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처럼 푸드 마일리지 개념이 주목받는 이유는 식재료의 수송 거리는 온실가스 배출의 주범인 화석연료의 사용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식재료의 수송 거리가 길면 길수록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은 그만큼 많아져 지구온난화를 가속화시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푸드 마일리지는 1994년 영국 환경운동가 팀 랭이 창안했으며 곡물, 축산물, 수산물 등 9가지 수입 품목을 대상으로 생산지에서 소비자까지 식품 수송량(t)에 수송 거리(km)를 곱해 산출한다. 푸드 마일리지의 값이 클수록 탄소 배출량도 많아 환경에 악영향을 주고, 값이 적을수록 탄소 배출량이 적어 친환경 식품이다.

지난 2022년 네이처 푸드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전 세계 식량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는 전체 배출량의 30% 정도인 것으로 추정됐다. 그중 식품운송 분야가 전체 배출량의 약 6%를 차지했다. 항공 부문 배출량이 약 2%인 것에 비교하면 매우 높은 비율이다.

해당 연구진은 74개국의 농산물, 축산, 제조업, 에너지 등 37개 경제 부문을 조사해 운송 거리와 식품 질량을 계산했다. 분석 결과 식품 운송에서 세계적으로 연간 약 30억 톤에 달하는 탄소가 배출됐다. 이는 전체 식품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의 19%에 해당하는 규모다. 배출량은 식품의 유형에 따라서도 달라졌다. 냉장 보관이 필요한 과일과 채소 등이 전체 식품 운송 배출량의 3분의 1을 차지했다.

한편, 푸드 마일리지가 짧은 대표적인 식품으로‘국산 우유’를 꼽는다. 우리가 평상시 먹는 우유는 살균우유로 보통 유통기한이 11~14일 정도로 짧고 신선식품에 해당돼 냉장 보관이 필수다.

국산 우유는 착유 후 적정 온도로 바로 냉각시킨 다음 외부에 노출되지 않은 신선한 원유 그대로 살균과 균질화 처리만 거쳐 2~3일 내 유통되는 것이 특징이다.

국산 우유는 푸드 마일리지가 짧은 만큼 품질 관리도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다. 우유는 체세포 수와 세균 수가 적을수록 높은 등급을 받아 고품질 우유로 분류되는데, 국산 우유는 세균 수 1A, 체세포 수 1등급 원유를 사용하고 있다. 체세포 수는 젖소의 건강 상태 및 유방의 염증 상태를 알려주는 중요한 지표고 세균 수는 얼마나 청결한 상태에서 착유가 이루어졌는지 가늠할 수 있는 척도다.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승호)는 “국산 우유는 착유 후 2~3일 내 전국 유통되는 푸드 마일리지가 짧은 천연식품”이라며, “국산 우유 제품엔 체세포 수 1등급, 세균 수 1A 등급 원유를 사용했는지 여부를 표기하므로 우유를 고를 때 우유의 원유 등급을 확인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농림축산검역본부 동식물위생연구부 세균질병과가 진행한 '2023년 상반기 원유 검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목장에서 생산한 원유의 품질이 지속해서 좋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세포수는 71.13%로 전년 대비 3.23% 증가했고 세균 수 1등급은 99.62%로 전년 대비 0.05% 증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