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일면 대표원장
황일면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눈매는 사람의 첫인상과 분위기를 결정짓는 데 큰 역할을 한다. 눈은 작은 변화로도 인상을 크게 바꿀 수 있어서 연령대와 무관하게 많은 사람들이 눈 성형을 찾는다. 특히 보형물을 삽입하거나 절개를 크게 하는 다른 성형 수술보다 회복이 빠른 편이라 다른 성형외과 수술에 비해 접근성이 높은 편이다.

하지만 눈 성형은 개인마다 다른 눈가 라인의 조화나 피부 특성, 누호(눈물고랑)의 모양과 노출 정도 등을 고려하지 않고 수술을 진행하면 눈이 잘 감기지 않거나 비대칭, 흉터 등이 나타날 수도 있다.

따라서 눈 성형을 고민하고 있다면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얼굴에 맞는 솔루션을 찾아야 한다. 주로 하는 눈 성형으로는 쌍꺼풀 수술, 상·하안검 수술, 트임 수술 등이 있다.

눈 성형 중 가장 많은 사람이 찾는 쌍꺼풀 수술은 쌍꺼풀 라인을 만들어 눈을 더 크고 또렷하게 보이도록 한다. 만일 양쪽 눈의 쌍꺼풀이 짝짝이거나 눈이 작은 게 콤플렉스인 경우, 또렷한 눈매로 이미지 개선을 원한다면 쌍꺼풀 수술을 고민해 볼 수 있다.

눈의 가로 길이가 짧거나 눈 사이의 길이가 멀고, 몽고주름이 눈 사이에 있다면 앞트임, 뒤트임, 윗트임, 밑트임 등 트임 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트임 수술은 눈의 좌우 또는 상하 길이를 늘여 쌍꺼풀 수술만을 했을 때보다 더욱 또렷하고 시원한 눈매를 가꿔줄 수 있다. 하지만 과도할 경우 인위적인 눈매가 될 수 있어 개인의 눈 상태에 맞춘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

상‧하안검 수술은 처진 눈꺼풀이나 눈 밑 근육과 피부의 탄력을 개선해주는 눈매교정술이다. 이는 처진 눈매와 눈밑을 개선해 또렷한 눈매를 만들고 젊어보이는 인상을 줄 수 있다. 다만 구체적인 계획과 정교한 술기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눈매가 부자연스러워지거나 눈 밑이 뒤집히는 안검외반 등의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상안검 수술은 눈꺼풀 피부 일부를 절개해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하고 근육의 힘을 조절해 눈을 편하게 뜰 수 있도록 해준다. 상안검 수술은 시야가 가려지거나 속눈썹이 눈을 찌르지 않도록 기능적인 개선까지 가능하다.

하안검 수술은 눈 밑 지방을 재배치하고 근육층을 교정해 또렷한 눈매를 가꿔주며 눈 밑에 생긴 골을 교정하는 동시에 애교살 라인도 만들 수 있다. 하안검 수술은 단순히 눈 밑 지방을 제거하는 것이 아닌 안륜근 근육의 교정, 중안면부의 거상, 피부 절제 등을 통해 노화 이전 본래의 눈 형태로 복원하는 정교한 기술이 필요한 수술이다.

눈 성형은 수요가 많고 선택의 폭도 넓지만 얼굴 성형의 핵심으로 꼽힐 정도로 까다로운 수술인 만큼 따져볼 것이 많다. 눈 성형은 사람마다 다른 눈가에 맞춰 정교한 계획과 수술이 필요한 만큼 피부와 격막, 지방의 양, 눈 밑 주름, 눈 밑 지방에 대한 이해와 임상 경력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상담 후 신중하게 진행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기대할 수 있다.(천안 황일면성형외과 황일면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