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진현 대표원장
배진현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치과 치료가 필요한 환자 중 일부는 치과 공포증(dental phobia)으로 인해 제때 치료를 받지 않는 경향이 있다. 꼭 치과 공포증이 있는 환자가 아니라도 치과 입구에서부터 들리는 드릴 소리와 병원 특유의 하얗고 차가운 공간, 일렬로 된 치과 의자는 진료 전부터 불안감을 조성한다.

이러한 치과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으로 치과 치료 시기를 놓친다면 증상이 악화하고 치료가 복잡해지며, 다른 문제로도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공포를 이겨내고 치과를 주기적으로 찾아 정기검진을 받아 구강 상태를 확인해 큰 치과 질환을 예방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결국 치아를 상실하는 환자가 있는데, 치아를 상실하면 단순히 보기 안 좋을 뿐만 아니라 음식을 씹는 저작 기능이 저하되고 발음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또한 치아를 상실해 남은 공간을 오랫동안 방치하면 치조골이 파괴되거나 부정교합, 턱관절 장애로도 이어질 수 있으므로 일찌감치 임플란트를 심는 것이 좋다.

만일 임플란트 수술 시 동반되는 통증과 출혈이 두렵다면 의식하진정요법을 활용하는 수면 임플란트를 시도해볼 수 있다. 의식하진정요법이란 가수면 상태를 유도해 치료 시 신체적·정신적 부담을 완화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돕는 것을 뜻한다.

의식하진정요법은 전신마취와 달리 의식이 어느 정도 유지가 되고 자발적 호흡이 가능한 상태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다. 통증을 경감시켜 주는 것은 물론, 가수면 상태로 심리적인 안정을 돕고 더 효과적인 치료를 받도록 도울 수 있다. 또한 의식식하진정요법은 임플란트 외에도 신경치료, 치아 성형, 사랑니 발치 등에도 적용할 수 있다.

꼭 치과 공포증이 있을 때만 수면 임플란트를 활용할 필요는 없다. 한 번에 다수의 임플란트를 식립해야 하거나 혈압이 높아 치료가 어려운 경우, 장시간 진행되는 치료가 부담되는 경우, 턱관절이 좋지 않아 오래 입을 벌리지 못하는 경우 등 다양한 케이스에 활용할 수 있다.

누구나 치과 치료에 대한 두려움을 겪기 마련인데, 의식하진정요법을 적극 활용하면 이러한 문제를 극복할 수 있다. 또한 치과 치료는 대부분 마취를 동반해야 하는데, 마취를 시작하는 때부터 주삿바늘로 인한 통증을 동반한다. 이러한 문제는 무통마취를 시행해 해결할 수 있다.

치과를 선택할 때는 공장형 치과처럼 원장이 잠깐 진료를 보고 떠나는 곳이 아니라 따로 제대로 된 진료실을 갖춰 환자와 원장이 직접 면담하고 치료 계획을 상담하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예후가 확실한 검증된 최신 치료 방법을 매번 새롭게 적용해 발전해 나가는 치과를 선택한다면 더 좋은 결과물을 기대할 수 있다.(수지빅스마일치과의원 배진현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