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삼 대표원장
오영삼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백내장이란 눈 안의 수정체가 혼탁해져 사물이 안개가 낀 것처럼 흐리고 뿌옇게 보이는 안질환으로 눈의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대표적인 안질환 중에 하나이자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질병이다.

초기에는 노안과 증상이 비슷하지만 병증이 진행되면 때로는 색상이 원래와 다르게 왜곡되어 보이거나 이중으로 보이는 복시 현상, 사물이 번져 보이거나 희미하게 보일 수 있으며, 눈부심 증상 등이 동반될 수 있다.

백내장 진단은 일반적으로 산동검사 없이도 가능하지만, 백내장 진행 단계 및 백내장 종류 파악 정밀검사를 위해서는 동공확대제를 점안해 동공을 확장(산동)시킨 후 세극등현미경을 통해 수정체를 직접 관찰하여 백내장을 진단하고 있다.

백내장의 경우에는 수술 시기를 놓치게 되면 수술 후 회복이 느리거나 합병증 발생, 수술 불가 상태까지 갈 수도 있다. 진단 초기에는 약물로 병의 진행 속도를 늦추는 방법도 있으나 백내장 수술시기가 너무 늦어지지 않게 정기적으로 안과를 방문해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술은 혼탁한 수정체를 제거하고 목적에 맞는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별다른 이상이 없는 경우 평생 한번의 수술로 노년을 선명한 시야로 생활할 수 있다.

인공수정체는 초점을 근거리 또는 원거리 하나로만 맞춰주는 단초점인공수정체와 초점을 두 군데 이상 맞춰주는 다초점인공수정체가 있다. 단초점인공수정체는 노안과 난시교정이 어려워 수술 후 돋보기나 안경이 필요하지만 다초점인공수정체는 백내장과 노안, 그리고 난시까지 동시 교정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나 렌즈의 퍼포먼스가 좋을수록 비용이 고가다.

또한, 수술 시 수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숙련된 의료진이 있는지, 환자와의 충분한 소통으로 맞춤형 렌즈 선택 및 추천이 가능한지, 백내장 수술 후 철저한 사후검진으로 혹시라도 부작용 또는 후유증 발생 시 재수술 가능한 병원인지 등을 꼼꼼하게 따져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렴한 가격이나 후기 등만 무조건 따르지 말고 수술집도의의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 진료 및 상담을 통한 환자와의 신뢰감 형성여부, 수술집도의가 수술 후에도 지속적으로 환자관리를 하는지 등의 철저한 사후관리 프로그램이 시행되는 병원인지도 확인해야 한다.(강남아이오케이안과 오영삼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