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수민 원장
윤수민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녹내장은 당뇨망막병증, 황반변성과 함께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선정한 3대 실명 질환이다. 초기에 특별한 증상이 없다가 대부분 말기에 자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소리없는 시력 도둑’으로 불린다.

녹내장은 혈류장애로 인해 시야결손이 생기는 진행성 질환이며 주로 높은 안압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일반적으로 정상안압(10~21mmHg) 범위 안에 있으면 녹내장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여기기 쉽다.

하지만 시신경이 견딜 수 있는 안압의 정도가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정상 범위의 안압이어도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정상 안압 녹내장의 유병률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안압측정검사뿐 아니라 안저검사 등 보다 종합적이고 정밀한 녹내장 검사가 필요하다.

최근에는 젊은 연령의 녹내장 환자도 늘고 있는 추세다. 젊은 연령에서 점점 고도근시의 비율이 높아지는 데다 영상장비의 발달로 녹내장의 조기 진단이 용이해지다보니 젊은 근시 환자에서 녹내장이 빨리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녹내장은 방치하면 실명에 이를 수 있고 이미 진행되면 이전으로 상태를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완치가 아닌 시야 결손의 진행을 늦추고 현재 시력을 보존하는 것을 목표로 치료를 진행한다.

녹내장 치료는 안약을 눈에 점안하는 약물치료를 주로 시행하지만, 안압 조절이 잘 되지 않거나 시야가 나빠지는 증상이 지속된다면 레이저 치료 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다.

녹내장은 완치가 없는 질환이지만 조기 발견을 통해 빠르게 치료를 시작하면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증상이 없더라도 40세 이상부터는 1년 주기로 내원하여 정기적인 안압검사 및 안저검사를 통해 조기에 발견하고 진행정도를 꾸준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녹내장 치료 이후에는 환자 스스로의 생활 관리도 중요하다. 평소 무거운 짐 들기·운동 시 숨 참기·물구 나무나 머리를 심장보다 아래로 숙이는 동작등은 지양하는 것이 좋으며 눈으로 가는 혈액순환을 개선하기 위해 자전거, 달리기 등 유산소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밝은신안과 윤수민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