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임 대표원장
이정임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건강하고 볼륨감 있는 몸매를 선호하는 여성들이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아름다운 가슴을 가지고자 가슴성형을 하는 경우가 이전보다 많아졌다. 다만 가슴성형을 고려하고 있다면 절개 부위와 보형물 위치 등 어떤 방법으로 수술이 진행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가슴성형은 절개 부위에 따라, 보형물 위치에 따라 방법이 달라진다. 먼저 절개 부위에 따른 가슴성형은 겨드랑이 절개법, 유륜 주위 절개법, 유방 아래 주름 절개법이 있다.

겨드랑이 절개법은 겨드랑이 안쪽의 주름을 따라서 절개해 보형물을 삽입하는 방법이다. 눈에 잘 안 보는 부위이고, 시간이 지나면서 수술 자국이 겨드랑이 주름과 같이 보일 수 있어 흉터를 걱정하는 이들에게 우선적으로 권장하는 위치이다. 유륜 주위 절개법은 유륜의 테두리 라인을 따라서 절개해 보형물을 삽입하는 방법이다.

유륜이 큰 경우 혹은 유륜교정술을 병행하는 경우 고려해 볼 수 있다. 유방 아래 주름 절개법은 자연스럽게 가슴 아래 접혀져 있는 피부 경계선에 생긴 주름을 따라서 절개해 보형물을 삽입하는 방법이다. 처진 가슴이나 가슴 밑선이 선명한 경우, 수술 후 빠른 일상생활 복귀를 원하는 이들에게 권장된다.

다음은 보형물 위치에 따른 가슴성형 방법이다. 근육 위 삽입, 근육 아래 삽입, 이중평면 삽입이 있다.

근육 위 삽입은 가슴 근육인 대흉근 위로 보형물을 삽입하는 방법이다. 처진 가슴 혹은 가슴 조직이 풍부한 이들에게 적합하다. 근육 아래 삽입은 보형물을 가슴 근육 아래에 위치시키는 방법이다. 보형물이 만져질 가능성이 낮고, 자연스러운 가슴을 연출할 수 있으며, 빈약한 가슴을 크게 만들어 준다.

이중평면 삽입(듀얼 플레인)은 일부는 가슴 근육 밑 그리고 일부는 유선 조직 밑에 보형물을 삽입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보형물 위쪽의 경우 가슴 근육 밑으로, 보형물의 아래쪽은 유선 조직 밑에 위치하게 된다. 구형 및 구축의 발생률이 낮고, 처진 가슴에 효과적이다.

특히 가슴성형이라고 하면 가슴에 보형물을 넣는 것이기 때문에 모유수유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보형물은 모유가 나오는 유선과 분리되는 위치에 삽입되고 특히 근육하에 위치한 경우 유선과 떨어져 있게 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모유수유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

하지만 유륜절개를 통해 보형물 삽입을 한 경우나, 유선하에 보형물이 삽입된 경우라면 유선에 일부 영향을 줄 수 있다. 매우 드문 경우이긴 하지만 보형물 파열되어 모유 수유를 통해 보형물 안의 코헤시브젤이 나온 사례가 보고되기도 하였다.

보형물을 이용한 가슴확대수술을 받은 많은 여성들이 현재 모유수유를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보형물 수술을 한 경우에도 모유수유가 가능하나 정기적인 유방검진을 통해 보형물 상태 확인이 필요하다.간혹 보형물 수술 후 유방 검진이 안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오히려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조기에 유방질환을 확인하고 필요한 조치를 하도록 해야 한다.(뷰앤유외과 여성외과전문의 이정임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