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석의 직격 인터뷰] 와이더플래닛 하승원 CDO, “클라이언트의 니즈에 충실히 부응하는 데이터 기업이 목표”

이창석 미디어파인 편집장l승인2018.09.21l수정2018.09.21 10:46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 와이더플래닛 하승원CDO(Chief Data Officer)

[미디어파인=이창석의 직격 인터뷰] 와이더플래닛 최고데이터책임자로 공식 선임된 하승원CDO(Chief Data Officer)를 만났다. 신임 하승원 CDO는 “클라이언트의 니즈에 충실히 부응하는 데이터 기업이 될 수 있도록 고객과 와이더플래닛를 잇는 가교 역할 하겠다”는 당찬 포부를 밝혔다.

앞으로 데이터의 양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중요성도 더욱 커질 전망이다. 국내 데이터 기반의 광고 플랫폼 기업인 와이더플래닛은 디지털과 데이터 기반의 경영 스피드로 주목받고 있는 기업이다.

와이더플래닛의 세일즈 총괄을 맡게 된 하승원 CDO는 사업에 도움이 될만한 주요 데이터를 고르고, 데이터를 이용한 새로운 수익모델을 창출하는 임무를 맡는다.

하승원 CDO는 다음커뮤니케이션 전략광고 세일즈 팀장,  SK커뮤니케이션 DA광고 팀장을 거쳐, 글로벌 기업 크리테오 코리아에서 Direct 세일즈 부문 사업을 총괄해 왔다. 광고, IT 등 관련 업계 20년 이상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장 감각과 노하우를 갖춘 최고의 전문가다.

그의 다음 목표는 항상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창의적인 솔루션을 찾고, 고객 니즈에 150% 부응하는 조직을 만들어나가는 것이다.

다음은 하승원 최고데이터책임자(CDO)와의 일문일답.

▲ 와이더플래닛 하승원CDO(Chief Data Officer)

Q. 지금까지의 경험을 토대로, 향후 전반적인 광고산업의 방향을 예측한다면?

“산업 전반적으로 볼 때, 2010년 이후 모바일 디지털 광고는 매년 두 자리 수 이상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거듭해 왔습니다. 이는 모바일 디바이스의 확대에 기인한 바가 크지만, 궁극적으로 개인의 소비 구매 패턴을 정교하게 분석하고 정확히 트래킹하는 기법의 발전이 근본적인 기술적 토대를 제공하였다고 판단됩니다.

향후에는, 개인맞춤형 광고가 더 정교해지고 확대되면서 궁극적으로 '내 손안의 광고'를 구현하게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를 통해 모든 개인의 'Right place'에서 'Right message'를 'Right time'에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게 될 것이라 생각하죠.

더불어, 광고구현 알고리즘과 트래킹 기법이 계속 발전하면서 광고주들도 광고의 목표를 분절된 단위 효과 증대을 넘어, 거미망처럼 연결된 Value chain을 통해 고객생애 전반에 걸쳐 가치를 높이는 방향으로 추구하게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Q. 와이더플래닛의 기술력 및 잠재력은 무엇인지? 그리고 앞으로 와이더플래닛을 이끌고 나갈 전략은?

“와이더플래닛은 고객행동패턴 데이터에 기반한 디지털 퍼포먼스 광고를 가장 먼저 구현하고 발전 시킨 기업입니다. DSP플랫폼에 이어 DMP 기반의 데이터 플랫폼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함으로써 광고 영역 이외의 영역에서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는 데이터 기반 서비스 플랫폼을 구현한 것이 와이더플래닛의 근본적인 경쟁력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Q. 신임 최고데이터책임자로서, 향후 계획은?

“광고, 고객 서비스, 고객 전략 등 데이터와 관련된 모든 분야에서 와이더의 서비스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외연을 확대하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니즈에 충실히 부응하는 데이터 기업이 될 수 있도록, 고객과 와이더플래닛 사이에 ‘가교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Q. 끝으로 한 말씀?

“세일즈 총괄을 맡은 CDO로서, 고객의 소리를 정확히 듣고, 해결점을 창의적으로 찾아 고객의 니즈에 150% 부응하는 조직을 만들겠습니다. 이를 위해, 현장 중심의 세일즈 조직으로 조직의 면모를 일신하고, 모든 문제는 현장 단위에서 해결하는 창의적이고 책임감 있는 조직을 구현할 것입니다. 더불어, 활력이 넘치는 조직문화를 만들겠습니다.”

▲ 와이더플래닛 전략회의 모습

※ 와이더플래닛 소개 

2010년 7월 설립된 와이더플래닛은 데스크톱, 노트북, 태블릿 및 스마트폰 등 모든 기기 이용자의 행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광고 캠페인의 핵심 타겟에게 광고를 노출하는 국내 빅데이터 분석 기반 타겟팅 추천엔진 플랫폼 기업이다. 이를 통해 디지털 사용자의 기호와 관심을 빅데이터로 분석하고, 이에 가장 적합한 개인 맞춤형 마케팅/광고 콘텐츠를 노출하고 있다.

2018년 2월에는 자사 DMP(Data Management Platform) 서비스를 독립 회사로 분사, TG360 테크놀로지스를 설립했다. 중립적 위치에서 다양한 데이터를 구입하고 판매할 수 있는 독자적 플랫폼을 갖춘 와이더플래닛은 고도화된 타겟팅 기술력과 함께, 국내 최대 규모의 데이터셋을 보유한 국내 1위 데이터플랫폼 기업으로써 마케팅 생태계에 새로운 가치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이창석 미디어파인 편집장  .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미학적 포토갤러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5가길 28, 10층 1016호(적선동, 광화문 플래티넘)  |  대표전화 : 02-734-8802  |  팩스 : 02-6383-0311 ㅣ 발행일자 : 2015년 1월 1일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서울 아03542  |  등록일자 : 2015년 1월 20일 ㅣ제호 : 미디어파인 ㅣ 발행인 : 문수호  |  편집인 : 이창석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창석
Copyright © 2018 미디어파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