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제공=국민한의원 프롤로의원 대구점

[미디어파인 칼럼] 아침, 저녁으로 10도 이상의 일교차가 발생하는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근골격계 건강에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하는 시기다. 여름 내 무더위로 운동이나 외부 활동을 소홀히 하다가 선선한 날씨에 갑자기 활동량이 늘어나면 척추 관절을 비롯한 주변 근육이 손상되기 쉽기 때문이다.

특히 일교차가 커진 날에는 근육과 혈관이 쉽게 수축한다. 이로 인해 근육의 유연성은 떨어지고 혈액순환은 저하된 상황에서 야외활동을 준비운동 없이 무리하게 되면 더욱 큰 부상이나 통증을 보일 수 있다.

야외활동 이후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통증이라면 대부분 자연회복 된다. 하지만 평소 허리디스크, 목디스크, 족저근막염과 같은 근골격계 질환을 앓고 있거나, 목, 어깨, 허리, 무릎, 발목 등 특정 관절 및 근육 통증이 수주 이상 지속되면 빠르게 내원해 치료를 받아야 한다. 치료 시기를 놓치면 만성 통증에 시달리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길 만큼 관절 운동이 제한될 수 있다.

척추(허리, 목) 관절(어깨, 손목, 무릎, 발목, 발바닥) 등 근골격계 통증의 요인은 다양하지만, 대부분 인대, 힘줄, 근육, 신경계 등이 원활하게 작동되지 않을 때 발생한다. 인대나 힘줄 손상으로 근육이 비정상적인 상태에서 활성화되는 경우들이 많다.

이러한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잘못된 자세나 생활 습관을 잡아야 한다. 다리를 꼬고 앉거나 고개를 숙이고 장시간 스마트폰을 보는 등의 행동은 금물이다. 야외활동 전에는 이완해주는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충분히 이완시켜줘야 한다.

평소 만성 통증이 있다면 빠르게 병원에 방문해 명확한 검진을 받고 근본적인 원인을 없애는 치료를 받아야 한다. 증상 초기라면 대부분 약물치료, 주사치료, 도수치료와 같은 비침습적, 비수술적 방법으로 개선이 가능하다.

특히, 도수치료는 숙련된 물리치료사들이 신체의 이상을 손으로 회복시켜줘 근골격계 문제를 치료하는데 효과를 보이는 치료이다. 통증 감소는 물론 틀어진 척추 관절을 바로잡고 주변 근력을 강화해줘 재발 방지에도 도움이 된다.

단순히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의 신체 상황을 고려해 체계적인 단계를 거쳐 통증의 근본적인 원인을 잡아주기 때문에 통증 치료뿐만 아니라 다양한 척추 관절 질환 치료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

다만, 치료 효과를 높이고 싶다면 양·한방 통합 치료가 가능한 의료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양방의 즉각적인 효과와 지속적인 효과를 두루 누릴 수 있는 한방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병원 방문 전 양·한방 통합 진료가 가능한 한의사 복수 면허 소지를 한 대한 의사인지 확인할 것을 권장한다.(국민한의원 프롤로의원 대구점 장찬웅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