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제공 : 일산바로선의원

[미디어파인 칼럼] 체감 기온이 -6도에 달하는 영하권 추위가 시작되면서 근골격계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다. 기온이 갑작스럽게 떨어지는 요즘 같은 시기에는 허리통증, 목통증, 어깨통증, 무릎통증 등 다양한 통증이 호발할 수 있다.

갑작스러운 추위로 인해 몸이 경직된 상태에서 활동을 하다 보면 신체 밸런스를 무너뜨려 관절의 수축과 팽창 등에 영향을 줘 근골격계 통증을 유발한다. 이러한 통증을 간과하고 제대로 된 치료를 하지 않으면 목디스크, 허리디스크로 이어지거나 증상이 악화되기 쉽다.

척추 관절은 갑작스러운 기온의 변화, 습도와 기압 등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요즘처럼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시기에 더욱 주의해야한다.

겨울철 목 통증 허리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야외활동을 하기 전에 가벼운 스트레칭을 통해 근막을 이완해 몸의 유연성을 유지해주는 것이 좋다. 평소 걷기나 수영, 자전거 등의 운동으로 근력을 강화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몸이 긴장하지 않도록 보온에 신경 써주는 것도 중요하다. 야외 활동을 할 때는 활동성이 떨어지는 두꺼운 외투보다는 얇은 옷을 여러 벌 겹쳐 입고, 목도리나 장갑, 모자 등으로 체온을 보호해주는 것이 좋다.

일시적인 척추 관절 통증이라면 스트레칭이나 찜질, 마사지만으로 쉽게 호전된다. 하지만 평소 목디스크, 거북목 증후군, 허리디스크, 척추측만증 등 척추 관절 질환이 있고, 통증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조기에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한다.  

증상 초기에는 대부분 도수치료와 같은 비침습적, 비수술적 방법으로 호전될 수 있다. 도수치료는 숙련된 치료사가 손이나 신체 일부를 이용해 긴장된 신경과 굳어진 근막을 이완시켜 관절, 척추 등을 바로 잡아주고 경추나 척추 주변근육과 인대를 강화해 목디스크, 거북목, 일자목 등 개선해 통증을 일으키는 근본 원인을 제거할 수 있다.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별 골격, 자세, 생활 습관을 면밀히 진단해 맞춤형 치료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우리 몸은 하나로 이어져 있어 목이나 허리에서 시작된 통증이 팔이나 다리까지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전신 건강을 위해서라도 목과 허리의 건강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일산바로선의원 의료진)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